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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승불교와 부파불교 교단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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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06.27
최종 저작일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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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승불교와 부파불교의 교단에 관해 알아보기 위해 초기대승불교의 교단과 계율등에
대해 고찰한 레포트. 대승불교의 원류와 부파불교에 대해 알아보고 나아가 율장을 통해
승단과 일반사회에 대해 논의한 글. 목차를 참조해주세요.

목차

I. 머리말

II. 대승불교와 부파불교 교단에 관한 연구
1. 대승불교의 원류와 부파불교
2. 율장을 통해 본 승단과 일반사회의 관계고찰
3. 초기불교에 있어서 10善의 의미

III. 대승불교 재가기원설의 문제점
-히라카와 아키라설을 중심으로
1. 서언
2. 히라카와설 도입부분의 고찰
3. 히라카와의 근거와 그 문제점

Ⅳ. 맺음말

참고문헌

대승불교교단과 부파불교교단의 관계
-원문자료 및 교단 관계 고찰을 위한 추가자료

본문내용

I. 머리말
초기대승불교의 계학(戒學)을 살펴보는 것은 대승불교 전모를 이해하는데 선결되어야 할 과제이다. 계율의 이해를 통하여 교단의 양상과 종교생활을 가늠하여 볼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교리 체계 또한 밝혀 볼 수 있기 때문이다.대승불교 계율은 부파교단과는 다른 재가신도 속에서 일어났기에 부파계율과는 현격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대승계율을 이해하려 한다면 먼저..

II. 대승불교와 부파불교 교단에 관한 연구
1. 대승불교의 원류와 부파불교
대승불교가 어디서부터 형성되었는지에 대해서는 분명히 밝혀진 것이 없다. 그러나 대체로 세 가지 원류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첫째는 대승불교가 부파불교로부터 발전했다는 것이다. 지금까지는 대중부(大衆部)가 발전하여 대승불교가 되었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인 생각이었다. 대중부의 주장 가운데 일부가 대승불교의 사상과 유사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2. 율장을 통해 본 승단과 일반사회의 관계고찰
계는 인간으로서 혹은 불교도로서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인격양성 및 깨달음의 성취를 목적으로 하지만, 율은 승단의 안정과 발전을 최우선의 목적으로 제정된 규칙이다. 따라서 율은 계와는 달리, 현실을 반영하는 내용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승단이 속한 일반사회와의 양호한 관계 유지를 위해 제정되었다고 생각되는 규칙들에 주목해 볼..

Ⅳ. 대승불교 재가기원설의 문제점
-히라카와 아키라설을 중심으로
1. 서언
대승경전이 불설인가 비불설인가라는 문제에 관해서는, 남방 빨리 불교의 존재가 결정적인 근거가 되어 재빠르게 ‘대승비불설론’을 지지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는데, 그렇다면 대승불교를 설한 것이..

참고 자료

- 히라카와 아키라,『초기대승불교의 연구』,(동경: 춘추사 ),소화 43년.
- 사사키 시즈카 저 이자랑 옮김, 『인도불교의 변천』, (서울: 동국대학교 출판부), 2007.
- 이자랑, 「율장을 통해 본 승단과 현대사회의 조화」, 『한국불교학보 제 45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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