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경전을 통해 본 중기대승불교의 교단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7.06.27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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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기대승불교의 교단변화와 계율에 관해 자세하게 고찰해본 레포트.
대승경전인 범망경,열반경,승만경등을 통해 중기대승불교의 교단과
보살사상의 출현과 성립배경에 대해 살펴본 글.
목차를 꼭 참조해주세요.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중기대승의 교단변화
1. 보살사상의 出現
2. 보살의 계율
3. 열반경의 성립배경과 일천제의 등장
Ⅲ. 중기대승불교의 계율
1. 범망경의 十重四十八輕戒
2. 열반경의 戒律思想
3. 사섭법과 삼취정계
4. 승만경의 十大受
Ⅳ. 나오는 말
【原典의 理解】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대승불교의 역사를 교단사적으로 명확하게 구분 짓기는 어려운 일이지만, 일반적으로 제1기인 초기대승은 서력기원을 전후해서 3세기 전반의 용수(龍樹)의 시대까지(AD.150~250)로 보고, 제2기인 중기대승은 용수이후의 무착(無着)과 세친(世親)의 시대인 AD.4~5세기까지로, 굽타왕조가 흥성하던 시기에 해당하고, 제3기인 후기대승은 세친이후의 밀교가 등장하게 되는 시기까지를 포함한다. 대승불교시대에는..
Ⅰ. 중기대승의 교단변화
1. 菩薩思想의 出現
BC.1세기경부터 전통적인 계율을 고수하려는 보수적 경향의 상좌부(上座部)와 계율을 자유롭게 해석하려는 진보적 경향의 대중부(大衆部)가 20여개의 부파로 분열하게 되고, 초기대승 시대로 접어들면서부터는..
2. 보살의 계율
비구250계(戒) 중에는 대승의 보살이 지키기 어려운 수축금은계(受畜金銀戒)나 착보계(捉寶戒) 등이 있기 때문에, 금은으로 장식한 불탑이나 불상, 보살상 등을 소유한다거나, 손으로 만지는 일이 금지되어 있다. 따라서 불탑이나 불상 등에..
3. 열반경의 성립배경과 일천재의 등장
역사기록이 상세하게 전해지지 않는 인도의 몇몇 석주에 남아 있는 비문(碑文)의 문헌자료(文獻資料)와, 경전이 번역된 중국의 기록 등을 통해서 대강의 연대를 추적해 볼 때..
Ⅲ. 중기대승불교의 계율
1. 梵網經의 十重四十八輕戒
『범망경(梵網經, brahmajla)』2권의 중국찬술설(中國撰述說)에 관한 문제는 차치(且置)하고, 하권(下卷)에서 설해지고 있는 10중금계(十重禁戒), 48경계(四十八輕戒)는 대승불교계율정신의 대표적인 예로,『우바새계경(優婆塞戒經)..
Ⅳ. 나오는 말
계율은 악을 그치고 선을 행하는 수행자의 자발적이고 규제적인 계(戒, śīla)와 타율적이고 도덕적인 율(律, vinaya)의 성격을 동시에 지닌..
참고 자료
平川 彰(히라가와 아끼라) 外篇, 鄭 承碩 譯,『大乘佛敎槪說』김영사, 1989. 7.
佐佐木 閑(사사키 시즈카) 著, 이자랑 譯,『인도불교의 변천』동국대학교 출판부, 2007, 3.
佐藤密雄(사토오 미츠오) 編著, 金 浩星 譯,『초기불교교단과 계율』민족사, 1991. 3.
6. 李 太元 著,『초기불교교단생활』운주사, 2000.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