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삼국유사에 전하는 향가 작품을 4개 선정하여 배경설화를 밝히고, 향가작품을 해석하였습니다. 그리고 작품마다 해석상의 문제나, 작가에 대한 문제점이 존재하는 점을 정리하여 목차를 구성했습니다. 인터넷 검색 자료는 일체 배제하였습니다.
목차
향가 작품연구
1. 민요 계통의 노래 - 헌화가(獻花歌)
1.1. 배경설화와 작품
1.2. 작품해석
1.3. 수로부인에 대한 논의
1.4. 노옹에 대한 논의
2. 정치상황과 관련된 노래 - 혜성가(彗星歌)
1.1. 배경설화와 작품
1.2. 작품해석
1.3. 천문사상
1.4. 혜성가의 주술성과 현실성
3. 충담사 - 안민가(安民歌)
1.1. 배경설화와 작품
1.2. 작품해석
1.3. 충담사에 대한 논의
1.4. 유교사상과 미륵사상
4. 불교를 따른 노래 - 원왕생가(願往生歌)
1.1. 배경설화와 작품
1.2. 작품해석
1.3. 작가에 대한 문제
① 광덕설과 광덕처설 [一德의 문제]
② 원효설
③ 전승가요설[有의 문제]
1.4. 작가의 신분
5. 참고문헌
일연, 박성봉 고경식 역, 1985, <삼국유사>, 서문문화사
나경수, 2004, <향가의 해부>, 민속원
고혜경, 1998, “혜성가의 시가적 성격”, <향가연구> 태학사 : 국어 국문학회 편, 244p~260p
신재홍, “혜성가의 역사적 배경”
신재홍, 2000, <향가의 해석>, 집문당
김무헌, 1997, <향가여요교육론>, 집문당
본문내용
4. 불교를 따른 노래 - 원왕생가(願往生歌)
1.1. 배경설화와 작품
문무왕 때에 중 광덕과 엄장 두 사람은 서로 친하여 밤낮으로 약속했다.
“먼저 안양으로 돌아가는 이는 마땅히 서로 알리도록 하자.”
광덕은 분황 서리에 숨어서 신 삼는 것을 업으로 하면서 처자와 함께 살았으며, 엄장은 남악에 암자를 짓고 대종도경 하면서 살았다.
1.2. 작품해석
원왕생가의 대체적인 내용은 시적 화자가 극락왕생하고자 하는 본인의 소원을 무량수불에게 전달해 줄 것을 달에게 청원하는 것이다. 화자는 시인이요, 청자는 달이다. 그러나 여기서 달은 매개청자일 뿐이다.
1.3. 작가에 대한 문제
① 광덕설과 광덕처설 [一德의 문제]
가창자가 광덕이냐 아니면 광덕처냐 하는 문제는 광덕과 엄장에 관한 삼국유사 원문을 어떻게 띄어 읽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원문의 一德을 띄어 읽느냐, 혹은 붙여읽느냐 하는데서 해석이 달라진다. 먼저 一德을 붙여 읽어 광덕의 부인이 ‘십구응신의 한 분인데 일찍이 노래를 불렀으니 운운’으로 읽으면 이 노래의 작자는 광덕처가 된다. 광덕처가 작가라는 주장은 그녀를 십구응신의 한분(一德)으로 해석하고, 다음 구절의 주어 역시 광덕처로 보는 것이다. 이 주장은 소창진평과 양주동에 의해서 주장되었다.
한편, 一德을 띄어 읽어 광덕의 부인은 ‘십구응신의 한 분이다. 광덕이 일직이 노래를 불렀으니 운운’으로 읽으면 광덕이 작가가 된다. 권상노, 김동욱, 금서룡, 팔백곡표보 등은 덕자를 광덕이라는 이름의 줄임자로 보고 광덕이 일찍이 노래를 불렀다는 뜩으로 해석하였다.
참고 자료
일연, 박성봉 고경식 역, 1985, <삼국유사>, 서문문화사
나경수, 2004, <향가의 해부>, 민속원
고혜경, 1998, “혜성가의 시가적 성격”, <향가연구> 태학사 : 국어 국문학회 편, 244p~260p
신재홍, “혜성가의 역사적 배경”
신재홍, 2000, <향가의 해석>, 집문당
김무헌, 1997, <향가여요교육론>, 집문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