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중세사의 종교와 사상
- 최초 등록일
- 2006.12.21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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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중세사의 종교와 사상에 대해 조사 정리 한 것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삼국시대
(1) 태평도와 오두미도
(2) 노장사상
2. 위진 남. 북조 시대
(1) 도교와 불교
(2) 노장사상과 불교 사상
3. 수 . 당
(1) 불교
1) 이론불교
2) 실천불교
(2) 도교
(3) 유교정신의 쇠퇴와 유학 부흥의 맹아
맺음말
참고 문헌
본문내용
중국 중세사에서의 종교와 사상
여기서는 중국 중세사에서의 종교와 사상적 측면에 대해 조사를 하였다. 종교와 사상에 대한 통합적 자료의 부족으로 인하여 많은 것을 알아보지는 못한 것 같다. 시작을 하면서 종교와 사상에 대하여 시대사적 흐름이 아는 방법으로 따로 그것을 구분하려고 했으나 시대사적 흐름에 맞추어 그 시대에 따른 특이한 종교와 사상에 대해 조사하는 것이 과목의 성격에 부합하는 듯하여 그렇게 하였다. 여기에서는 삼국시대, 위진 남. 북조시대, 수. 당시대로 나누어 보았고, 특히 동양사적 흐름에 맞추어 조사를 하다보니 불교와 도교에 초점을 맞추게 되었다. 그리고 주목할 것은 이 시대가 유교의 쇠퇴기 여서 중국의 심벌이라 할 수 있는 유교가 그다지 두각을 드러내지 못했다는 것이다.
1. 삼국 시대
(1) 태평도와 오두미도
- 태평도(太平道)
중국에서 후한(後漢) 말기에 교의(敎義)갖고 그것에 기초하여 생겨난 특수한 최초의 도교적(道敎的) 교단(敎團)이다. 2세기 전반 우길(于吉)이 창시하고, 후에 그 가르침을 계승한 장각(張角)이, 우길의 저서인 《태평청령서(太平淸領書)》(170권)를 소의(所依) 경전으로 삼고, 병의 치유와 함께 태평세(太平世)의 초래를 교법(敎法)의 중심으로 하였다. 장각이 태어난 시기는 정확하지 않으나 그가 태평도를 제창하여 활동한 것은 일제히 봉기한 해인 동시에 그가 죽은 해이기도 한 平年 원년(184)까지의 10여 년간이다. 그는 스스로 대현량사(大賢良師)라 칭하고 제제를 길렀다. 일종의 성직자였던 이들은 사(師)라고 불렀으며 언제나 아홉 마디 대나무를 손에 들고 병을 고쳤는데 그들은 신자에게 신 앞에서 죄를 반성케 하고 참회하게 하며, 영력이 있다는 부록(符:符水)을 마시게 한 다음 기도를 하였다. 실제로 병이 나은 사람도 많아 사람들(하층 농민 및 유민)은 그의 교법을 믿었다고 한다. 장각은 포교로 얻은 많은 신자를 조직(10여년사이 8주에 걸쳐 그의 신도를 36만의 군대로 편성하여 일시에 봉기 하도록 함)하여 황허강[黃河] 하류를 중심으로 하는 일대 종교왕국을 이룩하여, 한때는 후한왕조를 위협하는 세력을 과시하였으나, 장각의 죽음과 함께 급속히 세력이 쇠퇴하여 진압되었다. 신자는 황색의 천을 표지로 삼았기 때문에, 이들을 황건(黃巾)의 적(賊)이라 하고, 이들이 일으킨 난을 황건의 난이라고 한다. 이들이 일으킨 난은 의식적 계획적으로 조직되었다고 할 수는 없다. 그 교세가 성대해지고 한편으로 지배의 다원성을 용인하지 않는 전제 국가의 탄압을 받으면서 점차 정치의식이 강해져 대응조치가 강구되어, 마침내 군대와 유사한 조직까지 만들어져 반란을 일으키게 되었다고 본다.
참고 자료
중국의 종교와 사상, 김교빈 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2.
동양사개론, 신채식, 三 英 社, 1983.
중국종교사, 窪德忠, 한울, 1996.
中國社會思想史 上, 王處煇 편저, 까치, 1992.
중국사상사, 森三樹三郞, 온누리,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