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말코비치되기를 보고
- 최초 등록일
- 2006.12.11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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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존 말코비치되기 영화를 보고 쓴 감상문 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면서
2. 구조주의와 포스트구조주의
3. 영화 속 주인공들의 자아분열
4. 영화 속 7과1/2
본문내용
처음 대학을 입학하여 들었던 교양 수업 중에 “인생과 예술과 철학”이라는 수업이 있었다. 철학으로서 포스트모더니즘을 배우게 되었고, 그 이론을 대표하는 영화로 “존말코비치 되기“라는 영화를 보게 되었다. 그때 당시 처음 영화를 보고났을 때의 느낌은 쇼킹하면서도 의아했고, 뭔가 모를 찝찝함이 나를 휘감았다. 바로 이런 면이 이 영화가 포스트구조주의를 가장 잘 드러내면서도 보다 쉽게 포스트구조주의에 접할 수 있도록 해주기에 포스트구조주의가 언급될 때 마다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 같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문득 포스트모더니즘과 포스트구조주의가 어떻게 다를까? 라는 의문이 생겼다. 그래서 두 가지의 차이점을 잠깐 찾아보았다. 포스트구조주의는 포스트모더니즘과 대비될 때 많은 혼동을 일으키고 있다. 일반적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은 포스트구조주의를 포함하는 보다 광범위한 개념, 확언하면 포스트구조주의는 포스트모더니즘에 포섭되는 하부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예를 들면 생물학의 과(科)와 속(屬), 속(屬)과 종(種)의 관계와 포스트모더니즘과 포스트구조주의의 관계에 비유될 수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이 가장 좁은 의미로는 문학, 좀 더 넓은 의미로는 문화전반, 그리고 가장 넓은 의미로는 20세기 후반의 시대정신이나 정신구조 또는 세계관과 관련된 개념이라면 포스트구조주의는 주로 철학이나 사회과학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 즉 문학이나 예술보다는 철학이론이나 사회이론과 관련된 개념이다. 지금까지 알아본 것처럼 이런 의미의 것들은 어떻게 보면 유사한 것처럼 보아지만 결코 동일한 것은 아니다.
참고 자료
스파이크 존스 「존말코비치되기」 1999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과 포스트구조주의」 현암사
이선영 「문학비평의 방법과 실제」 삼지원
김혜숙 「포스트모더니즘과 철학」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