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신화의 신
- 최초 등록일
- 2006.12.05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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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신에 대한 성격과 속성 그외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본 견해이며, 학교 리포트 과제로 제출 했던 것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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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대여신(The Goddess)- 모권사회와 위대한 여신
그리스인들이 발칸 반도에 진출하기 전인 신석기시대에 이 지역의 농경사회는 당시의 다른 지역들과 마찬가지로 씨족의 구성원들이 큰 움막에 모여 살면서 함께 농사를 지었던 것으로 보인다. 어떤 사람이 구성원에 속하는가의 기준은 모계 혈통에 따랐다. 따라서 부계 혈통은 아무런 역할을 하지 못하였다. 인류학자들은 이를 ‘모권’ 혹은 ‘모계’ 사회라 칭한다. 그러나 이러한 모권이 실제로 여자들이 지배하는 사회, 즉 가모장(家母長) 사회를 의미하였다는 증거는 발견되지 않았다.
수 세대에 걸쳐서 계속되어 왔던 고전신화에 대한 대부분의 논의들은 그 초점이 주로 남신들에게 집중되어 있었다. 그렇지만 최근에 와서 여신들의 중요성에 관한 새로운 이해의 필요성이 페미니스트 학자들에 의해 제기되어졌고, 여기에는 비단 여성학자들만이 아니라 남성 학자들까지도 적극 동참하고 있는 형편이다.
그리스 신화의 남신들이 존재하기 훨씬 이전에 존재했던 대여신(The Goddess)은 처녀 수태를 통해 우주에 생명체들을 탄생시켰던 강력하고 창조적인 힘을 가진 여신으로서 모권사회의 희미한 기억을 상징적으로, 그리고 대표적으로 전한다. 단 한 명뿐이었던 태초의 이 여신에게는 종종 ‘위대한 여신(The Great Goddess)’이라는 명칭이 붙기도 한다. 이 위대한 여신의 역할이 어떻게 군소여신들에게로 분화되어 왔는지에 관한 신화적 분석은 모권사회에서 부권사회로의 전환의 역사적 인과관계를 밝히는 일이 되기도 한다.
(1) 위대한 여신
그리스 신화의 가이아와 데메테르는 소위 위대한 여신으로서, 로마 신화의 케레스(Ceres)와 테라 메이터(Terra Mater), 이집트 신화의 이시스(Isis), 수메르 신화의 이난나(Inanna), 바빌론 신화의 이쉬타르(Ishtar), 노스 신화의 네르토스(Nerthus) 등과 같은 존재이다.
이들 위대한 여신들의 초기 모습은 대부분 커다란 가슴이 여러 개 달려 있거나 불룩한 복부를 가진, 혹은 임신 중이거나 출산하는 모습 등으로 묘사되어 있는데, 이는 위대한 여신이 가진 생명 창조와 생육의 능력을 나타내기 위함이다.
(2) 세 가지 속성
태초의 위대한 여신은 사랑이나 섹스와는 무관하였다. 인간의 생식력에 기여하는 남성의 역할이 밝혀지지 전까지는 자신의 몸 속에서 생명을 창조해 내는 여성의 능력은 하나의 기적으로 간주되었다. 그리하여 위대한 여신은 ①생명 ②죽음 ③변신 혹은 부활의 원천이라는 여신의 전형적인 세 가지 속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위대한 여신의 세 가지 본질은 하늘-대지-지하의 패턴과 처녀-어머니-노파의 패턴으로도 반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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