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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은 왜 모험의 주체가 될 수 없는가 (A+ 소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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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6.08
최종 저작일
20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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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성은 왜 모험의 주체가 될 수 없는가 (A+ 소논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범위

2. 그리스 로마 신화 내 여성들이 서술되는 방식
2.1 가부장적인 시각
2.2 여성혐오적인 측면 (남성의 조력자거나 방해물)
2.3 남성중심적인 측면 (사랑으로 포장한 강간, 성폭력)

3. 그리스 로마 신화 내 여성들이 서술되는 방식이 문제가 되는 이유
3.1 편향적인 관점의 확산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범위
신화는 인류의 보편적 사유와 행동 양식을 담고 있다. 그런데 우리가 알고 있는 그 신화가 신화의 원형으로부터 크게 왜곡되고 훼손된 것이라면 어떠하겠는가. 그리스 로마 신화를 배우던 중 신화 곳곳에 내재되어있는 여성 혐오를 느끼고 이에 대해서 고찰해보고자 한다. 여느 신화에서 그러듯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도 영웅은 언제나 남성이다. 여성은 영웅인 남성의 딸, 아내, 조력자 혹은 남성이 욕망하는 대상으로 간주한다. 여성이란 존재는 남성을 빛내기 위해 존재하는 부수적인 장치에 불과했다. 신화에서 여성이 모험의 주체가 될 수 없는 것은 철저하게 남성의 시각에 입각하여 서술한 것이 문제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신화 내에서 여성들이 어떤 방식으로 서술되는지 알아보고 문제가 되는 이유에 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여성이 누군가의 아내가 되어 아이를 낳는 것만이 행복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자신의 욕망을 가지고 있는 여성들은 언제나 존재했다. 다만 그러한 욕망이 실현되기 어려웠을 뿐이다.
다음과 같이 연구의 내용을 구성하고자 한다. 본론에서는 그리스 로마 신화 내 여성들이 서술되는 방식을 가부장적인 시각, 여성 혐오적인 측면, 남성 중심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다룰 예정이다. 다음으로는 그리스 로마 신화 내 여성을 서술하는 방식이 문제가 되는 이유에 관해서 탐구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함의를 고찰하고 한계를 지적한다.

2. 그리스 로마 신화 내 여성들이 서술되는 방식
2.1 가부장적인 시각
(1) 헤라
그리스 신화 속 우주의 기원에서도 태초의 우주 카오스로부터 가장 먼저 대지의 여신 가이아가 생겨났다. 하지만 우라노스, 크로노스, 제우스 등으로 이어지는 남신들의 공격과 배신으로 모권 신화는 부권 신화로 전환되며 여신들의 위상은 점차 약화된다. 인간과 세상 위에 당당히 군림하던 대지의 여신들이 남신들의 아내로, 정부로 딸로 역할이 축소되고 제한된다.

참고 자료

"[화제의 책-여성을 위한 그리스 신화] 남성 신화 허구 벗기는 신화여행", 파이낸셜뉴스, 2002.03.06.
책사이, 신화로의 초대 <그리스 로마신화와 서양 문화>,
https://brunch.co.kr/@smile-sea/352(2020.11.29)
윤이흠 역, J.B Noss, 세계종교사, 현음사, 2009.02.20
장영란, 그리스 가부장제 사회가 '여신 죽이기' 앞장섰죠, https://catstory.kr/852(2020.11.29)
[네이버 지식백과] 아스타르테 [Astarte] - 악마가 된 여신 (여신, 2002. 6. 10., 다카히라 나루미, 이만옥)
[네이버 지식백과] 아프로디테 [Aphrodite] - 그리스로마신화 인물백과 아프로디테
[네이버 지식백과] 판도라의 상자 [Pandora Box] - 아름다운 재앙 (부활하는 보물, 2002. 1. 20., 이나바 요시아키, 송현아)
문혜경 ( Hye Gyoung Moon ). "판도라 신화에 나타난 여성상(像)과 메시지." 서양고대사연구 21.- (2007): 67-87.
[네이버 지식백과] 페르세포네 [Persephone] - 하계의 신 (그리스로마신화 인물백과, 안성찬, 성현숙, 박규호, 이민수, 김형민)
[네이버 지식백과] 페르세포네 [Persephone] (두산백과)
당신이 아름답지 않다는 거짓말: 페미니즘이 발견한 그림 속 진실, 조이한, 한겨레출판
https://blog.naver.com/iprefernotto/221936669527(202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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