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자-겸애사상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6.11.26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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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묵자 간단한 소개,
묵자와 묵가 배경 설명, 겸애 사상,
맹자의 친친사상과의 비교
다른 제자들의 묵자에 대한 평가, 마무리로 구성.
수업은 동양윤리사상이구, 발표한 발제문입니다.
원문 각주처리 되어있어요.
목차
Ⅰ.들어가며
Ⅱ. 본문
ⅰ. 묵자.묵가와 사회적 배경
ⅱ. 겸애(兼愛)
ⅲ. 유가와의 비교-맹자의 친친(親親)
ⅳ. 주요 제자(諸子)들의 묵자 평
① 맹자(孟子)
② 장자(莊子)
③ 한비자(韓非子)
Ⅲ. 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겸애(兼愛)
묵자의 겸애란 나와 너의 구별이 없는 절대적인 사랑이다. 나와 너의 구별도 없이 모든 사람들을 똑같이 사랑하는 게 겸애이다. 여기서 ‘겸(兼)’이란 자기와 남을 똑같이 생각하는 것, 자기와 남의 구별이 없는 것, 또 사람들을 차등을 두지 않고 똑같이 대해 주는 것 등을 의미한다. 겸애의 사랑이란 자기와 남 또는 다른 사람들에 대한 차별 또는 구별이 없어야만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러기에 묵자 스스로 겸(兼)에 대가 되는 말로 ‘별(別)’을 이야기 하고 있다. 자기 마음속에 자기와 남, 자기 것과 남의 것에 대한 구별이 있고, 또 사람들을 자기를 중심으로 하여 친근한 사람과 소원한 사람, 가까운 사람과 먼 사람, 좋아하는 사람과 싫어하는 사람 등을 분별하기 시작하면 그가 생각하는 완전한 사랑인 겸애는 이룩될 수 없는 것이라 생각했던 것이다.
묵자가 그의 중심사상으로 겸애를 내세웠던 것은 그것을 바탕으로 어지러운 세상을 바로잡으려는 데 주목적이 있었던 듯하다. 그는 「겸애」중편에서 사회 혼란의 원인을 사랑의 부재 그는 사랑이 약해지거나 무너지는 까닭은 자신과 남을 달리 생각하는 데에 있다고 생각하였다.
라 단정하고, 그 해결책으로 자기와 남을 구별하지 않는 적극적인 사랑인 겸애를 제시하고 있다.
지금 제후들은 다만 그의 나라만 사랑할 줄 알지 남의 나라는 사랑하지 않는다. 그래서 그의 나라를 동원하여 남의 나라를 공격하는 데 거리낌이 없다. 지금 집안의 가장은 다만 그의 집안만을 사랑 할 줄 알고 남의 집안은 사랑하지 않는다. 그래서 그의 집안을 동원하여 남의 집안을 빼앗는 데 거리낌이 없는 것이다. ……
참고 자료
『중국철학사』, 풍우란 저 정인재 역, 형설 출판사, 1995
『묵자』, 김학주 저, 민음사, 1988
『중국 사상사』, 오재환 저, 새론 서원,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