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척어멈과 그의 자식들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6.11.01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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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억척어멈과 그의 자식들의 특징적인 요소들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목차
1. 판소리적 화술의 원용의 효과는 무엇인가.
2.게스투스란 무엇이며, 이를 위한 장치 -가면이 대표적이다. - 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었으며, 그 효과는 어떠하였는가.
3.‘9장’의 표현 수법과 취사병의 연기acting 양식은 어떠하였는가.
본문내용
1. 판소리적 화술의 원용의 효과는 무엇인가.
우선 관객들은 한국의 역사, 인식, 정서, 풍속으로 녹여낸 한국 연극이란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런 면에서 극의 주제를 회손 하지 않고 판소리 적 화술을 원용한 것은 탁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한편으론, 저는 남원 사투리(전라도)를 잘 접해보지 못했고, 판소리라는 형식을 많이 접해보지 못해 이것이 과연 한국적인가 대해 회의적이기도 합니다.
어찌보면 저에게 있어 늘 봐왔던 ‘한국적’이라는 것에 대한 상투적 표현으로 다가오기도 했습니다.
2.게스투스란 무엇이며, 이를 위한 장치 -가면이 대표적이다. - 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었으며, 그 효과는 어떠하였는가.
게스투스란 라틴어를 어원으로 하며 ‘개개인의 거동, 태도’를 의미합니다.
메이어홀드는 역할의 특정한 정서와 마음상태를 나타내기 위해서 배우가 표현하는 명로한 육체언어라고 정의 하였습니다.
브레이트는 위에서 사용된 게스투스의 개념을 발전시켜 서사극 연기의 세부묘사에 적용했는데, 게스투스란 한 인물의 ‘총체적 태도’와 관련된 것으로 한 인물의 ‘세계관을 구체화 시켜주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것에 기초하여 이 윤택 연출가의 <억척어멈과 그의 자식들>에 나타난 게스투스 적 장치들을 살며보면, 우선 극중 인물들의 언어에서 게스투스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윤택 연출가는 남원 사투리를 배우들에게 사용하게 함으로써 한국 관객들에게 한국적 정서를 불러일으키는 효과를 낳는 것 같습니다. 이 방언의 사용에 있어 이 윤택 연출가는 브레히트 적 게스투스를 이용했다고 하는데 이것은, 정서를 유발시키는 언어를 사용할 때 동사나 형용사에 더 엑센트를 주고 사색을 강요하는 언어일 때는 명사에 더 엑센트를 주며 리듬보다는 찍어 읽기를 강화시키는 것으로 언어를 다루었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말투의 사용 자체는 게스투스를 형성할 수 있는 장치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것에 대한 철저한 표현으로 인해 관객은 그러한 표현이 가져다주는 외부의 힘 즉 사회적 상황을 깨닫게 되는 것 같습니다.
참고 자료
공연 억척어멈과 그의 자식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