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 사회갈등--한국사회의 종료로 인한 갈등을 중심
- 최초 등록일
- 2006.10.07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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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와 사회갈등 논문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언
Ⅱ. 현대 한국사회의 있어 갈등적 요소
Ⅲ. 한국의 다종교상황
Ⅵ. 다종교상황의 문제 극복을 위한 방안
Ⅳ. 다종교상황의 문제점
Ⅴ. 종교에 의한 갈등적 측면
Ⅶ. 결 어
본문내용
Ⅱ. 한국사회에 있어서 갈등적 현상
다음은 종교에 연유하는 갈등과 일상적 삶과의 관계를 살펴보기 전에 보편적 사회갈등현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시대적 변화와 관련하여 현대 우리 사회의 갈등적 요소를 알아보고자 한다.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 한국 사회는 산업사회이다. 그렇다고 해서 농업사회의 특성을 완전히 벗어난 것은 아니면서 또한 정보사회적은 특색이 없는 것도 아니다.
아무튼 우리의 사회는 이러한 특색이 혼재하는 사회이기는 하나 산업사회 내지 후기산업사회의 특색이 강한 사회라 할 수 있겠다.
농업사회가 대체로 지역을 기반으로 해서 성립하는 자급자족적인 경제단위 내지 생활단위라면 산업사회는 전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직업단위 내지 직장단위를 위주로 하고 있다. 자급자족형인 농촌사회가 독자적이고 고립적인 사회라면 산업사회는 조합적이고 관계적인 사회라 할 수 있겠다. 이 같은 산업사회는 분업과 협동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지는 사회이면서 또한 직장의 구성원에서부터 같은 업종 간에는 끊임없이 경쟁이 벌어지는 경쟁관계가 구조화된 사회라 하겠다. 현대 산업사회는 분업이 철저하면서도 또한 상호의존관계가 높은 사회이다. 철저한 분업은 철저한 연대를 필요로 하며 연대가 많은 사회는 곧 분업이 많은 사회를 의미한다. 왜냐하면 분업은 분업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연대를 전재로 한 분업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현대사회는 점차 분업화되면서 또한 상호의존관계가 많아지는 것이다. 이러한 분업화와 의존관계는 또한 경쟁관계와 긴장관계를 가져오기 쉽고 이 경쟁관계와 긴장관계는 갈등관계를 야기시키기가 쉽다.
한국사회는 60년대를 넘어서면서 공업적 생산양식으로 전환되기 시작했고 그 생산방식의 전환에 의한 산업사회로의 이행에서 갈등구조 역시 창출되기 시작했으며, 그리고 이 갈등구조는 80년대 들어서면서 더욱 첨예화된 갈등상황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宋復,「한국사회의 葛藤構造」現代文學, 1990), p.47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