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2006년 방송통신대2학기 한문고전강독 과제입니다
많은참고 되길바람니다.
목차
Ⅰ. 가전체소설(假傳體小說) 개관
1. 가전체 문학의 생성과정
2. 가전체 문학의 특징
3. 가전체와 문학사적 위치
4. 가전체 소설
5. 가전체 문학과 소설의 비교
Ⅱ.. 작품속의 가전체(假傳體) 문학(文學) 특징
1. 이곡(李穀)죽부인전(竹夫人傳)
1) 죽부인전(竹夫人傳)
2) 어휘 및 표현 이해
3) 작품 해설
4) 작품의 특징
2. 설총(薛聰)의 화왕계(花王戒)
1) 화왕계(花王戒)
2) 어휘 및 표현 이해
3) 작품 해설
4) 작품의 특징
3. 임춘(林椿)공방전(孔方傳)
1) 공방전(孔方傳)
2) 어휘 풀이
3) 작품의 해설
가. 줄거리
나. “공방전”의 주제적 의미
다. 감상
4) 작품의 특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가전체소설(가전체소설) 개관
1. 가전체 문학의 생성과정
계세징인(세상 사람들에게 경계심을 일깨워줌)을 목적으로 지은 이야기로, 임춘(임춘)의 《국순전(국순전)》을 위시하여 고려 중, 후엽에 크게 유행했으며 조선시대에도 여러 문인들에 의해 꾸준히 창작되었다. 1931년 변영만(변영만)이 창작한 《시새전(시새전)》도 가전의 전통을 이은 작품이다. 중국 한유(한유)의 《모영전(모영전)》이 최초의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인간사의 다양한 문제를 의인화라는 간접적이고 우회적인 수법으로 다루면서 비평하고 있기 때문에 강한 풍자성과 함께 포폄(옳고 그름이나 선하고 악함을 판단하여 결정함)의식을 수반하는 것이 그 특징이다. 또한 의인화하여 그 가계와 생애 및 성품, 공과를 서술하기 위해 대상이 되는 사물에 얽힌 여러 전고(전고)를 많이 도입하고 있어 자못 현학적인 분위기를 이끌어내는 것이 보통이다.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가전의 형식을 벗어나 본기체(본기체), 연의체(연의체) 등의 작품들도 활발하게 창작되었다. 임제(임제)의 《수성지(수성지)》, 정태제(정태제)의 《천군연의(천군연의)》 등이 대표작들이다. 그러나 가전을 표방하고 있는 작품들도 꾸준히 창작되었는데, 이들 중에는 대화와 행동을 부각함으로써 평면적 서술을 지양한 유본학(유본학)의 《오원전(오원전)》과 같은 작품들이 있는가 하면 송세림(송세림)의 《주장군전(주장군전)》처럼 풍자보다는 해학을 주조로 한 희필적인 작품들까지도 생겨났다. 설화문학의 한 형태로 구소설의 원형이 되었다. 가전은 설화에서 탈피하여 우화·의인화 수법을 써서 지은 짧은 전기체의 설화로서, 그 내용은 대개 사람들을 경계하고 권선(권선)할 목적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앞서 생성된 패관문학이 개인의 창작물이 아님에 비하여 가전은 개인의 창작물이어서 소설에 한 발짝 접근된 형태이다.
참고 자료
http://www.seelotus.com/gojeon/gojeon
조희웅, 고전 소설 작품연구 총람, 집문당, 2000인권환 외 공편, 한국고전산문선, 태학사, 1995
이수봉, 「인물론」, 『한국고소설론』, 아세아 문화사, 1995.김태준, 『증보조선소설사』, 한길사, 1995.김일렬, 『고전소설신론』, 새문사, 1996.
천군소설연구(김광순, 형설출판사, 1980), 가전연구(조수학, 어문학 29, 1973),
중국가전문학연구(안병설, 중국학보 15, 1974),
가전에 대한 리견산고(안병설, 명지어문학 7, 1975),
고려후기의인문학의 형성과 문학사적 의의(김광순, 고려시대의 언어와 문학, 1975),
가전에 대한 리견 속고(안병설, 명지어문학 8, 19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