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중국의 민중 운동의 중요한 획을 끗는 5.4운동과 우리나라의 3.1운동과의
비교를 통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신문화 운동
2)5.4운동
① 원인
② 전개 과정
③ 신문화 운동과 5.4운동의 차이점
④ 주요 인물
3) 5.4운동의 결과
4) 의의
5)3.1운동과 5.4운동의 비교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신문화운동은 1915년 진독수가 『신청년』을 창간하면서 이대조, 호적, 노신등과 같은 진보적인 지식인계층이 중심이 되어 구중국을 비판하면서 부터 시작된다. 신문화 운동은 데모크라시(인류), 싸이언스(과학)을 슬로건으로 지식인들을 주도로 중국의 고대 체질에 관하여 격렬한 대투쟁을 전개시켰다. 신문화 운동 당시 취급했던 문제들을 정리하면 중국 구체제 비판, 개인의 주체성, 민주주의 선전, 유학비판, 가부장적 가족제도 비판, 백화운동, 부인 해방문제, 과학지식의 보급, 러시아 혁명소개 등이다. 이 중 가장 비중있게 다루어진 문제는 중국의 문자체계를 바꾸는 백화운동이다. 이는 문화혁명의 첫 시발(始發)점으로써 보통 중국인들이 매일 사용하는 구어(口語)를 문장으로 이용하는 것이다. 이 일은 호적이 주도권을 잡아 행하였는데 그는 학문적 논술과 모든 의사교환을 위한 필기방식으로서 백화(白話-구어체)가 이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많은 지식인들이 이에 동조해 백화문을 쓰기 시작했고, 1918년 1월에는 『신청년』은 백화문으로 발간되었고, 루신의 『광인일기』,『아큐정전』이 최초로 백화문으로 쓰여진 소설이다. 진독수는 『신청년』잡지에 『청년에게 고한다.』라는 글을 써서 자각에 대한 투쟁을 일깨워주웠고, 자의의 확립은 곧 중국을 번혁시키는 근본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로 인해 투쟁목표가 자연히 정신개조(정신혁명)와 윤리혁명에 놓이게 되었다. 이리하여 신문화 운동은 문화혁명, 윤리혁명, 정신혁명을 통해 신(新)중국을 건설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신문화 운동은 1917년 채원배가 북경대학 총장으로 취임하면서 진독수와 이대조 같은 진보적 지식인들을 대거 북경대학 교수로 초빙하고 북경대학의 학문적 분위기를 개혁하면서 더욱 체계적으로 반전통 ․ 반유교적인 운동으로 확산되었다.
신문화 운동으로 진보적 지식인들에게 교육받은 청년 지식인들로 하여금 비판적인 서구의 사상에 관심을 갖게 하였고 중국의 현실 정치에 관한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게 하여 적극적 참여를 이끄는 원동력이 되었다. 이로 인해 당시 중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제국주의적 침략과 군벌정권에 대한 항의 운동인 5.4운동이 일어나게 된 시발(始發)점 역할을 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1. 좌백유일, 『중국현대사』, 한길사, 1989
2. 코지마 신지, 『중국근현대사』, 지식산업사, 2000
3. 서진영, 『중국혁명사』, 한울아카테미,1992
4. 김재철, 『중국의 정치개혁』 (도서출판 한울, 2002)
5. 최윤정, 『신중국 정치론』, (나무와 숲, 2000)
6. 공기두.김충렬 공저, 『毛擇東思想論』, (일월서각, 1985)
7. 정차근, 김정계 공저, 『중국정치론』, (평민사,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