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근대 이후 오키나와인의 정체성 갈등 고찰

동화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12.27
최종 저작일
2022.12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근대 이후 오키나와인의 정체성 갈등 고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오키나와 항일운동과 동화운동
2-1. 류큐 처분과 류큐 항일 복국 운동
2-2. 일본 내셔널리즘과 자발적 동화

3. 정체성의 균열과 관계의 중층성
3-1. 집단자결 사건과 타자화
3-2. 일본-미국 귀속변경과 정체성 갈등

4. 결론

본문내용

2007년 오키나와 소재 한 대학에서 오키나와인의 정체성에 대한 설문을 진행했다. 약 1,200명의 오키나와인을 대상으로“만약 스포츠 경기에서 오키나와 팀과 일본인 팀이 대결할 경우 어느 팀을 응원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정치, 경제, 사회 이슈와 관계없다면“오키나와 팀을 응원하겠다.”라는 답변이 94.1%를 기록했다. 또한“자신을 오키나와인, 일본인 중 어느 쪽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오키나와인과 일본인 각각 약 30%, 28.6%이라는 답변이 나왔으며 오키나와인과 일본인 모두에 해당한다는 답변이 40%에 달했다.‘야마토’곧‘일본인’과는 다른‘우치난츄’곧‘오키나와인’이라는 자아의식이 강하면서도 일본인으로서의 정체성 또한 갖고 있는, 복합적인 구조를 갖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러한 정체성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근현대 오키나와의 굴절의 역사를 살펴보아야 한다. 류큐 왕국은 독자적인 문화와 언어를 가지고 있는 독립 정치체로 존재해왔다. 하지만 근대에 들어서 일본 편입과 미군 통치, 일본 재편입이라는 과정을 거치며‘일본’이면서‘타국’인 상태에 빈번히 놓이게 되었다. 류큐 처분 이후 일본의 동화정책을 강요받으며 수동적인 동화를 경험했다. 1920년대에 들어서 소위‘소철지옥’이라고도 불리는 경제난의 발생으로 자발적 동화를 주장하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그렇게 일본인으로서의 정체성이 형성되어갔다. 하지만 오키나와 전투에서 일본으로부터의 타자화를 경험한다. 대다수의 오키나와 시민이 징집되어 전장에 나갔고, 특히 집단 자결 사건은‘내지인’,‘본토인’과는 구분되는‘오키나와인’들의 희생으로 남았다. 이러한 일련의 경험을 하면서“오키나와인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그들에게 있어 반드시 결론지어야 할 문제였다. 이러한 고민이 본격적으로 수면 위에 오르게 된 것은 미군 통치 이후이다. 당시 미군은 일본과의 분리를 위한 류큐의 독자성을 부각하는 정책을 내세웠다. 하지만 이는 얼마 지나지 않아 일본으로의 복귀를 주장하는 본토복귀운동으로의 전환을 맞이하게 된다. 결국 본토 복귀를 이끌어 일본인이 되었지만, 과거 경험한 구조적 차별과 현재까지도 이슈인 미군기지 문제는 오키나와만의 정체성을 끊임없이 탐색하게 한다.

참고 자료

오시로 다쓰히로(大城立裕) 저, 손지연 역, 「신의 섬」,『오시로 다쓰히로 문학선집』, 글누림, 2016년.
임현진 외,『기지의 섬, 오키나와』, 논형, 2008년.
강성현, 「‘죽음’으로의 동원과 이에 대한 저항 가능성 : 오키나와 ‘집단자결(集團自決)’의 사례를 중심으로」,『민주주의와 인권』, 전남대학교 5.18 연구소, 2006년.
김정현, 「오리엔탈리즘과 동아시아 : 근대 동아시아의 ‘他者化’와 저항의 논리」,『중국사연구』, 중국사학회, 2005년.
박훈, 「琉球處分期 琉球지배층의 自國認識과 國際觀」,『역사학보』, 역사학회, 2005년, 139-140pp
박훈 , 「동화론(同化論)과 오키나와 정체성 : 오타 쵸후(太田朝敷)의 동화주의를 중심으로」, 『사회와 역사』, 한국사회사학회, 2007년.
손지연 「류큐ㆍ오키나와(인)의 정체성 형성사 : 문학 텍스트를 중심으로」,『일본학연구』,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 2011년.
손지연, 「오키나와 집단자결을 둘러싼 일본 본토인의 교착된 시선」,『비교문화연구』, 비교문화연구, 2019년.
이영우 외, 「日本 民族主義의 성격」,『평화연구』. 경북대학교 평화문제연구소, 1993년.
이상원, 「오키나와 문제의 리저널리즘적 접근 : ‘미군기지’와 ‘집단자결’ 문제를 중심으로」,『동북아문화연구』 제 70집, 동북아시아문화학회, 2022년.
이지원, 「오키나와 정체성 문제와 자문화인식」,『사회와역사』, 한국사회사학회, 2008년.
전성곤, 「‘오키나와 주체’ 기록과 ‘오키나와 역사학’ : 이하 후유(伊波普猷)와 야나기타 구니오(柳田国男)를 중심으로」, 『동아시아고대학』, 동아시아고대학회, 2010년.
조경식, 「오키나와 반환을 통해 살펴보는 오키나와 문학 : 『떠도는 류큐인』과 『칵테일 파티』를 중심으로」, 『일본근대학연구』, 한국일본근대학회, 2021년.
조경식, 「재난의 연쇄와 오키나와 공동체의 대응 : 오키나와 의료생활협동조합의 사례와 함께」, 『일본근대학연구』, 한국일본근대학회, 2022년.
조수미, 「소수자 내셔널리즘과 성찰성: 오사카의 오키나와 디아스포라를 중심으로」,『동아연구』, 서강대학교 동아연구소, 2016년.
진필수, 「1945-51년 류큐독립론의 등장과 퇴조 : 오키나와민주동맹의 정당 활동과 독립론」, 『로컬리티 인문학』,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2021년.
진필수, 「오키나와 일본복귀론의 재검토 : 미군기지 문제의 신화와 친일세력의 부활」, 『로컬리티 인문학』,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2019년.
최현, 「근대 국가와 시티즌십 : 오키나와인의 사례」, 『지방사와 지방문화』, 역사문화학회, 2007년.
이재은, “"나는 오키나와인"… 눈물 서린 日휴양지”,
<https://news.mt.co.kr/mtview.php?no=2018122610535653301>, 2018.12.31.
동화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근대 이후 오키나와인의 정체성 갈등 고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