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교육사]인문주의교육
- 최초 등록일
- 2006.06.06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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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육적 성격
2. 여성교육
3. 인문주의 교육
(1) 르네상스의 인문주의 교육 전개
(2) 인문주의 교육
1) 인문교육의 이념
2)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4. 교육사상가
본문내용
르네상스는 ‘재생’을 의미하는 말로서 고전 학문과 그 가치에 대한 관심의 확대로 그리스 ․ 로마의 인간 중심 문화로 복귀하려는 운동이다. 억압과 금욕을 강조했던 중세와는 달리 자유와 해방의 풍토 속에 현세를 긍정하고 인생을 즐기려는 르네상스 운동은 미술과 문학의 발전을 뜻하는 단어로 사용되었으나 점차 고대 문화 전체의 부활과 그것을 바탕으로 한 근대문화의 창조를 뜻하게 되었다. 르네상스의 중심을 이루는 정신은 이러한 신 중심에서 인간중심으로의 전환을 가져오게 한 계기가 되었기 때문에 당시의 학자들은 인문주의 정신 이다라고 하였다. 인문주의는 중세기 동안 유럽인들의 삶과 사고에 결정적인 영향을 벗어나, 현세의 특징과 인간의 본성에 대하여 새롭게 조명하고자 하는 경향이다. 인문주의자들은 자율적 사고를 요구하였으며, 또한 개인의 권리와 존엄을 옹호하고 개성을 존중할 것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인문주의에 기초하여 르네상스 시기는 중세와는 매우 다른 새로운 모습을 나타냈다. 인문주의가 처음으로 시작되어 발전을 주도한 나라는 이탈리아이며 특징은 첫째, 모든 다양한 표현과 작품에서 인간의 본성을 그 주제로 삼고 있다. 둘째, 모든 철학 ․ 신학의 학파와 그 체계에 나타나는 진리의 통일성과 조화성을 강조한다. 셋째, 인간의 존엄성을 강조한다. 인문주의자들은 인간의 활동에서 가장 고귀한 형태로 인식되던 속죄의 생활이라는 중세의 이상 대신에 창조를 위한 투쟁과 자연의 정복에 대한 시도를 소중히 여겼다. 넷째, 인문주의는 상실된 인간 정신과 지혜의 부활을 고대했다. 인간 정신과 지혜의 재생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인문주의자들은 새로운 정신과 지식에 대한 전망을 공고히 하고 새로운 학문을 발달시키는 데 공헌했다. 인문주의는 전통적 종교 교리가 강요한 정신의 억압 상태에서 인간을 해방시키고, 자유로운 탐구와 비판력을 자극했으며, 또한 인간의 사고와 창의력을 중시하였다.
1.교육적 성격
모든 학문과 교육이 신학을 옹호하는 수단으로 전락되는 중세시대와 달리 인문주의 교육은 인간의 존엄성을 되살리고, 인간 이성의 가치를 그리스 ․ 로마 문화 및 고전 연구를 통해 재발견하는 데 관심을 두었다. 르네상스 인문주의는 사실상 넓은 의미의 교육적 운동이었다. 그러나 새로운 학문에 대한 열성은 기존의 대학들을 중심으로 일어난 것이 아니었다. 신학, 법학, 의학 연구에 몰두해 온 중세의 대학들은 이러한 새로운 경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러나 이탈리아의 부유한 도시민들은 현실 생활에서 현명한 도덕적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했고 그것을 가능하게 해 주는 수사학적 기예와 개성의 발전이 더 필요했다. 그래서 르네상스시기에 새롭게 설립된 대학들은 인문주의 이념을 토대로 하여 전통적인 교양교과와 더불어 법률, 공증과 관련된 교과, 회계 기법 등을 교육내용에 포함시켰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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