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소설]떼레즈데께루
- 최초 등록일
- 2006.04.29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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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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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떼레즈 데께루”의 줄거리
2. 본론
① 아르즐루즈 황량함
② 가족의 공간
▸ 아르즐루즈의 집
▸ 가정 모습
▸ 종족보존을 위한 하나의 도구
2) 내밀의 공간
① 비둘기 사냥 막사
② 피조물이 신과 마주하게 되는 장소, 성당
3) 유폐의 공간
① 낡은 마차와 기차
② 떼레즈의 방
4)꿈의 실현
① 몽환산적 상태에서 보게 되는 집 우물이 있는 하얀집
② 까페의 테라스
③ 길
Ⅲ. 결론
본문내용
지금까지 본 바와 같이 떼레즈가 느끼는 고독의 공간을 살펴보았다. 지형적인 여건에서 비롯되는 것과 가정환경에서 느껴지는 이중적인 것으로 보인다. 아르즐루즈의 고립과 매마름 그리고 침묵 등은 떼레즈로 하여금 새로운 가정을 찾아가게 하지만 그곳에서도 그녀는 사고방식의 차이에서 비롯되는 대화의 결여, 애정의 결핍 등으로 인해 가족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권태를 느낄 뿐이다. 떼레즈가 고독에서 벗어나려고 하면 할수록 더욱 그것에 얽매이게 되는 떼레즈의 모습에서 인간의 근원적인 고독의 한 단면을 엿볼수 있다.
떼레즈 자신에게 위안과 휴식을 주는 공간이며 내적인 고백을 하고 싶은 공간인 비둘기 사냥 막사는 안느의 우정의 공간이며, 떼레즈에게 자아를 깨닫게 해준 아제베도와의 만남이 이루어 지는 공간이지만 자아와 자신이 처한 현실에 대한 재인식은 떼레즈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서서히 남편에 대한 독살 기도로 이끄는 심리적 계기가 된다.
또한 성당은 정신적 일치감을 느끼기를 원했지만 그곳으로 가는 것 자체가 금지되기 때문에 행복한 공간이 될 수 없었다.
고독과 권태속에 유폐의 공간인 자신의 방에서 몽상과 상상을 통해 자유를 꿈꾸고 새로운 세계를 갈망한다. 여기서 파리는 자기 자신에게 충실한 인간들이 관습이나 얽매이지 않고 지적인 삶을 영위할수 있는곳이였고, 현실로 다가온 파리는 자유의 공간인 동시에 꿈을 실현 할 수 있는 공간이며 생명이 약동하는 삶의 공간이다.
떼레즈의 여정은 자기 자신을 찾아가기 위한 여정이며 자신이 주체가 되는 삶을 원했던 것이다. 한편 떼레즈가 남편의 독살 기도로 치닫게 된것은 자신이 원했던 일이 아니며 악의를 가지고 미리 계획한 일도 아니였으므로 진정한 범죄로 보기 어렵다 왜냐하면 그곳은 가족적인 온기와 사랑이 결핍되어 있고 가족 구성원 개개인에 대한 존중보다는 전통과 관습이 우선시 되며 침묵으로 일관해야 하는 가정이였기 때문에 결국 떼레즈는 자유를 갈망하는 자아가 변형되어 표출된 것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떼레즈가 자유의 공간으로 상상한 파리가 그녀의 꿈을 완전히 실현 시킬수 있는 최후의 목적지라고 말할 수 없다. 왜냐하면 인간의 내면 세계에 속해 있는 이상적인 공간으로서 끊임없이 추구되어지는 공간은 떼레즈가 여전히 또 다른 세계를 갈망하게 될 것이고 그곳으로 나아가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녀를 둘러싼 고정된 틀을 탈피하여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 자신의 존재가 인정 받을 수 있는 세계로의 출발을 꿈꾸는 떼레즈는 우리에게 새로운 패러다임을 갖는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