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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국사]한국 고대사회 발전과 불교사상

*민*
최초 등록일
2006.04.27
최종 저작일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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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 리 말
2. 한국 고대사회의 불교수용
3. 고대국가 성장과 불교
4. 맺 음 말

본문내용

1. 머 리 말

인도에서 발생하여 일정한 사회적 . 역사적 조건 밑에서 발전해온 불교는 중국을 거쳐서 고구려 . 백제 . 신라라는 낯선 나라의 사회에 들어오면서 한국사회의 요구에 어떻게 부합하면서 발전하는가, 또는 한국 사회의 발전사에 있어서 불교의 위치와 의의는 어느 정도인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그렇지만 이것을 알아보고자 함에 있어서 문제점은 한국 고대사회의 구조나 형태에 관한 그 면모가 잘 알려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이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삼국의 국가 형성과정에 대하여는 학계에서도 의견이 분분한데, 막연한 윤곽만 상상할 수 있을 뿐 그 구체적인 해명은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그래도 신라에 관한 기록이 많이 남은 관계로 신라 중심으로 문제를 풀어나갈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2. 한국 고대사회의 불교수용

한국에 불교가 처음 들어온 것은 삼국시대의 일이며, 그 중에서도 중국과 가장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고 있던 북방의 고구려였다. 즉 소수림왕 2년(372년)에 전진의 순도에 의하여 불상과 경문이 전해진 것을 의미한다. 고구려에 불교가 들어온지 12년 뒤인 384년(침류왕 원년)에 호승 마라난타에 의해 백제에 불교가 들어왔다. 불교가 신라에 처음 들어온 것은 5세기초 아마도 내물 마립간 때나 혹은 그 보다 조금 이른 시기인 듯 싶다. 파급의 경로는 고구려를 통하여 온 것이었으며, 지금은 그 이름이 전하지 않는 여러 전도자들이 불교의 전파에 종사하였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6세기 초의 진흥왕 14년 이차돈의 순교를 계기로 국가종교로 인정되었다. 이렇듯 삼국이 불교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중요한 특징은 중국의 왕실으로부터 삼국의 왕실로 불교가 전해져서 국가의 공인을 받게 되었다는 사실이다. 한국에서 불교를 처음 환영한 것은 국왕과 그 측근 세력이었다. 불교는 먼저 사회 최상부층에 받아들여져서 점점 사회의 하층부로 번지어 나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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