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랑도를 통해 고찰해 본 신라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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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05.11
최종 저작일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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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화랑도
1) 화랑도의 기원
2) 화랑도의 조직
(2) 화랑도에 미침 불교사상
1) 승려낭도
2) 화랑도의 윤리와 세속오계
3) 화랑도와 미륵신앙
(3) 불교사상이 신라의 삼국통일에 미친 영향

3. 결 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불교사는 고대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 중의 하나이다. 특히 신라사에 있어서 불교의 영향은 지대하였다. 물론 누구나 알고 있듯이 신라는 이차돈의 순교 이후 불교가 공인되는데, 그 시기는 고구려·백제와 비교했을 때 무려 150년 가까이 늦었다. 그러나 그 후 급속히 발전하여 국가적 종교로 존숭되고 승려와 사원이 국가의 두터운 보호를 받을 정도로 그 영향력만큼은 삼국 중에서 가장 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국가의 안녕과 왕실의 번영을 비는 호국 불교로써의 신라 불교는 사상·정치·문화·외교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을 뿐만 아니라, 건축·공예 방면에도 찬란한 예술의 꽃을 피웠다. 신라사에 있어서 화랑도 또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특히 화랑도는 삼국통일의 주역으로서 그 사상은 아직까지도 한국인의 의식 속에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한 화랑도 사상은 최치원의 『난랑비서(鸞郞碑序)』에 의하면 ‘나라에 현묘(玄妙)한 도가 있으니 유·불·선(儒·佛·仙) 삼교의 종지(宗旨)가 모두 갖추어져 교화(敎化)된 단체’라고 했다. 본 보고서에서는 먼저 화랑도(花郞徒)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알아본 후에, 화랑도에 깃든 여러 가지 사상 중에서 불교와의 연관성에 초점을 맞춰서 보고서를 진행하려고 한다. 아울러 그러한 것이 신라의 삼국통일에 있어서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이기백, 『신라시대의 국가불교와 유교』, 한국연구원, 1978
이준우, 『한국불교의 통일사상』, 오덕원, 1993
곽동완, 「화랑도의 종교적 성격에 대한 연구」,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김숙희, 「화랑도의 본질과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류기일, 「화랑도 교육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5
상두홍, 「신라 사회 변동과 불교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이하전, 「화랑도에 관한 연구」, 원광대 원불교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정남숙, 「화랑도와 불교의 관계」,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조규헌, 「화랑도 교육사적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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