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주의, 웨슬레 신학]칼빈주의와 웨슬레 신학 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06.04.24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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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깔끔하고 세심하게 잘 정리되어 있는 자료입니다. A+을 받은 감상문이니 여기에 여러분의 의견과 자료를 조금씩만 더한다면 원하시는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목차
1. 칼빈주의의 특징 및 강조점
2. 웨슬레 신학의 특징
3. 내용 요약
제1장 개인예정교리의 배경
제2장 개인 예정교리의 발전
제3장 칼빈주의, 아르미니안주의, 그리고 웨슬레주의의 신학적 특징
제4장 정통 신학에 끼친 웨슬레안의 영향
제5장 특별 예정교리에 의해 야기된 신학적 갈등
제6장 성령에 대한 웨슬레의 교리가 신학에 끼친 영향
4. 감상 및 비평
본문내용
- 하나님 중심
칼빈주의 또는 개혁주의 전통에 대해서 말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이고 종합적인 특징은 하나님 중심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인간 자신의 경험이 아닌 하나님께 그 생각을 집중시키는 것이다. 인간의 책임, 인간의 결정을 부인하지 않는다. 그러나 하나님의 주권적 은혜에 강조점을 두는 것이 그 특징이라고 할 것이다. 우리의 신앙은 사람의 행동이나 결단이 아니며 그것은 곧 하나님의 선물이다(엡2:8). 칼빈주의는 하나님의 주권적 은혜를 찬양하는 Augustimisnism과 꼭 같다. 5대교리는 각각 분리된 요소들을 말하는 별개의 다섯 교리들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라는 한 교리를 나누어 효과있게 표현한 것에 불과하다. 하나님의 은혜의 계약의 맥락에서 유아세례는 이 은혜의 가장 특이한 실례 중의 하나이다. 자력으로 할 수 없는 유아세례는 값없이 거저 주시는 하나님의 가장 극적이고, 가치있는 상징으로 개혁주의자들은 생각하고 있다. 하나님의 주권적 은혜는 나와 나의 구원만을 유효하게 하는 단순한 개인적인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주권적 능력은 우주적 차원을 가지고 있다. 개혁주의는 하나님의 능력이 창조와 보존과 섭리적 통치에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에서 본 바와 같이 모든 것 위에 나타나는 것을 강조한다. 하나님과 그의 은혜의 주권은 예수 그리스도의 주되심에 그 초점이 있다. 하나님 중심이라는 것은 이와같이 그리스도 중심이라는 것이고 또한 앞으로 말하겠지만 성령중심이라는 것이다. 한마디로 말해서 개혁주의 신학은 하나님 중심이라고 말할 때에 그것은 곧 전적으로 삼위일체 하나님 중심이라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