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기업경영]멘토링의 특징과 사례조사

*진*
최초 등록일
2006.04.23
최종 저작일
2006.04
3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현재 기업의 중요전략으로 각광을 받고있는 멘토링에 대해 아주 자세하게

조사한 자료입니다. ..그것의 실제 모습을 살펴보기 위해 사례조사(이랜드사)

도 있는데 정말 최고입니다.

목차

Ⅰ. Introduction
1.경영 환경의 변화
Ⅱ. Definitions
1.Mentoring Program
2.Separation
Ⅲ. Hypothesis
1.연구 모형 및 가설
Ⅳ. Company Selection & Research
1.기업 선정
2.이랜드의 멘토링 프로그램
Ⅴ. Data Collection
1.문헌 조사 방법
2.설문 조사 방법 및 설문지
Ⅵ. Data Analysis
Ⅶ. Conclusion & Suggestion
Ⅷ. The Uppermost Limit
Ⅸ. References

본문내용

21C에 접어들면서 모든 기업은 커다란 패러다임의 변화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는 지난 수세기에 걸쳐서 장악하고 있던 산업사회의 틀이 무너지고 지식기반 경제시대가 열린 것에 기인한다. 이 때 가장 중요한 변화를 겪은 부문은 Human Resource 부문이었다. 이 때문에 이 시대를 “종업원 주권시대”라고도 불렀으며, 이젠 노사관계가 더 이상 대립적이고 갈등적이지 않은 협동적이고 상생적인 관계를 유지해야만 기업이 살아남을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주목해야 할 것은 노동력의 성격이 변화한 것이다. 이를 자세히 말하자면, 예전의 관료주의 체제하에서 제조업과 생산직 분야의 정규직 blue collar 남성들이 노동력의 중심을 이루었다면 이젠 서비스직의 비정규직 white collar 여성 및 Minority들이 무섭게 성장하여 이들을 위협하는 지경에까지 이르게 되었다는 것이다.
게다가 고용 유연화와 글로벌 경쟁시대의 압박으로 이젠 평생 고용(Lifetime employment)이 아닌 평생 고용가능(Lifetime employability)이 대두되면서 직장의 이직이 잦아지고, 그에 따라 기업이 감당해야 하는 비용과 손해는 커져만 갔다.

1) 멘토와 멘티 그리고 기업의 멘토링
① 멘토 (Mentor)
멘토라는 말의 기원은 그리스 신화에서 비롯된다. 고대 그리스의 이타이카 왕국의 왕인 오디세우스가 트로이 전쟁을 떠나며, 자신의 아들인 텔레마코스를 보살펴 달라고 한 친구에게 맡겼는데, 그 친구의 이름이 바로 멘토였다. 그는 오딧세이가 전쟁에서 돌아오기까지 텔레마코스의 친구, 선생님, 상담자, 때로는 아버지가 되어 그를 잘 돌보아 주었다. 그 후로 멘토라는 그의 이름은 지혜와 신뢰로 한 사람의 인생을 이끌어 주는 지도자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고 한다.

② 멘티 (Mentee)
최초등장은 AD1669년경 페넬롱의 저서 텔레마쿠스의 모험에서 저자가 최초로 불어 Protege(프로테제=피보호자란 Em)라고 사용했다.

③ 기업의 멘토링 (Mentoring)
이러한 의미의 멘토링은 기업에서도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데, 멘토링이란 한 마디로 말하면 현장 훈련을 통한 인재 육성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즉, 회사나 업무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전문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이 1:1로 전담하여 구성원(멘티:Mentee)을 지도, 코치, 조언하면서 실력과 잠재력을 개발, 성장시키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최근에 많은 기업들이 도입하고 있는 후견인 제도가 바로 멘토링의 전형적인 사례이다. 이 제도 역시 신입 사원들의 업무에 대한 신속한 적응을 유도하고 성장 잠재력을 개발시킨다는 면에서 볼 때, 그 기본 사상은 인재 육성에 있다 하겠다.

참고 자료

강병서․김계수, <성공적인 지식경영의 실천을 위한 시스템 구축>

김기석이강로곽의영, 인적자원관리론, 1998, 청목출판사 p.93-94

김우영, 한국노동패널연구「우리나라 근로자의 직업안정성은 감소하고 있는가?」, 2003

변상우, 인적자원관리론, 무역경영사, 2005, p.224

신철우, 인적자원관리, 삼영사, 2003, p.206-208

최병권, 위대한 기업을 만드는 인재멘토링 새로운 제안 2004년

최병권, LG 주간경제 2003년 2월 26일자, <경영정보> <멘토링제도 어떻게 운영해야 하나>

피터 드락커 외, 현대경제연구원 옮김(1999), “지식경영,”

Druker, P. E.(1993), "Innovation and Entrepreneurship: Practice and Principles," New York: Harper & Row.

Harris, D. B.(1996), "Creating a Knowledge centeric information technology environment,"[Online], http://www.htcs.com/ckc.htm.

Nonaka, I. Takeuchi, H.(1995), "The Knowledge-Creating Company," NY:Oxford University Press.

<인터넷 자료>
www.naver.com
www.newspress.co.kr
www.seri.org
www.nanet.go.kr
*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기업경영]멘토링의 특징과 사례조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