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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불교사]중국불교의 꽃 당나라 불교

*승*
최초 등록일
2006.04.12
최종 저작일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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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논문쓰려고 대비해놓은 A+레포트

목차

서론
본론
1. 통치자들의 불교
1) 태종(太宗)의 불교 심취
2) 중국최초의 여황제 측천무후(測天武后)
3) 현종의 불교 재정비
2. 당(唐)대의 종파불교
1) 정토교의 성행과 그 신앙
2) 율종과 도선
3) 법상종과 현장의 역경과 학설
4) 화엄종과 법장
5) 선종의 발전
6) 밀교의 전래
7) 천태종과 삼계교
3. 당대의 번역사업
4. 불교사상과 그 신앙
5. 불교와 유교 ․ 도교의 항쟁
1) 도교와 불교의 논쟁
2) 삼교 담론
6. 승단의 체제
1) 승려의 분류
2) 승관과 사관
3) 승려의 수에 대한 조사
4) 교단의 구성
5) 승려들의 출신계층
7. 당대 불교의 다양한 모습들
1) 사회사업
2) 무진장
3) 사회교화
4) 당대의 불교문화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국역대의 왕조 중에서 당만큼 귀에 익은 왕조 이름은 없다. 그 이름은 중국이라고 하는 것과 대등한 가치를 지닌 말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또 당 왕조는 단지 중국사에서만이 아니라, 세계사에서도 중대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당대의 불교는 수나라에 이어 종파적으로도 대성을 보게 된다. 다시 말하면 남북조시대의 수입불교 영역에서 벗어나 중국불교의 독자적인 면모를 갖추게 되는 것이다.
이 시대는 그야말로 중국 불교의 유례없는 황금시대였다. 천태종의 지의, 삼계교의 신행, 삼론종의 길장, 남산율종의 도선, 법상종의 현장과 규기, 정토종의 법장 징관, 선종의 육조 혜능등 이름만 들어도 큰 업적을 남긴 스님들이 손으로 꼽을 수 없을 만큼 많다는 것이다. 또한 경전 번역의 방면에서도 역경사상 동진시대의 라집과 함께 이대역성(二大譯聖)이라 불리던 현장이 출현해서 새로운 변역법을 채택하여 소위 신역(新譯)시대를 맞게 되었다. 더구나 보리유지, 의정, 지바하라, 실차난타, 반야, 금강지, 선무외, 불공 등의 역경가가 대거 나와 당대 이후의 불교 교학상에 커다란 변화를 주었다.
중국불교의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한 스님들이 이렇게 많이 배출되고 이름만 들어도 절로 감동을 받게 된다. 어찌 중국불교사에 당나라를 빼고 중국불교를 논할 수 있단 말인가? 이런 점에서 본 발제는 다시없을 중국불교의 전성기인 당나라 불교를 소개하면서 이번 발표문을 시작해 볼까 한다.

1. 통치자들의 불교
1) 태종(太宗)의 불교 심취
불교에 대한 태종의 태도는 매우 호의적 이었다. 재위 초기에는 큰 관심이 없었다. 주로 군사적인 정벌사업에 소비하였기에 진지하게 불교를 공부할 만한 시간이 없었다. 그의 태도에 대한 가장 좋은 예는 재위 초기의 조칙에 나타나 있다. 여기에서 그는 승단을 후원하기 위하여 국고를 탕진하고 탑과 절을 짓느라 인력을 소모한 양(梁)의 무제(武帝 502~549)와 간문제(簡文帝 550~551)의 예를 들면서, 그러나 결국 이 왕조의 자손들은 멸망하였고, 조상 대대로 이어온 사원들은 파괴되고 말았다는 것을 말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예들이 불교의 업(業)설을 부정하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따라서 불교를 따르는 대신, 그는 자신을 제위의 찬탈자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 국민들에게 자신과 자신의 가문이 더 잘 받아들여질 수 있게 하는 길을 찾기 시작하였다.

참고 자료

1. 중국불교사. 계환 옮김. 우리 출판사. 2003.
2. 중국불교(상). K.S.케네쓰. 박해당 옮김. 민족사. 1991.
3. 중국불교(하). K.S.케네쓰. 박해당 옮김. 민족사. 1991.
4. A. Waley, 《The Real Tripitaka》, London, 1952
5. 중국불교학 강의. 여몽지음. 각소 옮김. 민족사. 1992
6. 중국중세불교사상비판. 임계유 지음. 추만호․안영길 옮김. 민족사. 1993
7. 중국중세사. 미야쟈키 이치사다 지음. 임종혁. 박선혁 옮김. 신서원.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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