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목차
I. 서 론1.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
II. 본 론
1. 샤머니즘의 정의
2. 샤머니즘의 주요 교리
3. 샤머니즘의 특징
4. 샤머니즘의 세계관
5. 샤머니즘의 고유한 요소들
III.샤머니즘의 선교전략에 관한 여러 이론들
1. 샤머니즘의 책망과 접촉점에 의한 전도
2. 샤머니즘 문화권속에서의 복음화 전략
3. 만남을 통한 선교적 접근
4. 샤머니즘 선교방법으로서의 커뮤니케이션
IV. 샤머니즘에 대한 선교적 접근 방안
1. 삶의 본을 통한 선교 방법
2. 토착화를 통한 선교
3. 사회 개발을 통한 선교
4. 샤머니즘의 세계관을 통한 선교
5. 능력대결(power encounter)
V.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연구목적샤머니즘은 인간의 역사와 문화를 초월해 가장 광범위하게 퍼져있는 종교적 심성이라 할 수 있다. 모든 인간 특히 시베리아계통의 동아시아인의 의식 저변에는 정령 숭배적이고, 애니미즘적인 신이해가 그들의 삶을 지배한다. 그러므로, 샤머니즘의 올바른 이해야 말로 동북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샤머니즘적인 사회의 선교에 꼭 필요한 기본 전제가 된다. 그래서 샤머니즘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통한 기독교의 선교전략을 정립하고자 한다.
2. 이론적 배경
샤머니즘에 대한 연구는 심리학, 민속학, 사회학, 종교사 등 여러 분야에서 이루어져 왔으며, 그 문헌은 엄청나게 많이 쌓여 오고 있다. 20세기 전반부까지만 해도 샤머니즘은 유럽의 여행자들이나 선교사들에의 해 일종의 정신병으로 간주되고 샤먼은 마귀의 자식 혹은 정신병자로 취급 되었으며, 여러 학자들에 의해 이론적으로 뒷받침되었다. 그러나 20세기 중반부에 접어들면서 샤머니즘에 대한 연구가 새로운 시각에서 기도되었으며, 그 대표적 학자로는 엘리아데와 빌헬름 쉬미트를 들 수 있다. 이들의 연구는 문제 제기와 자료에 있어서의 독창성과 풍부함으로 인하여 이후 계속되는 샤머니즘 연구의 기초가 되었다.
1. 샤머니즘의 정의
샤머니즘의 개념에 대한 통일적이고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정의를 찾아보기 어렵다. 엘리아데(M.Eliade)는 샤머니즘을 좁은 의미로 북아시아와 중앙아시아의 종교현상으로 규정하지만 샤머니즘적인 현상은 몇몇 예외를 빼고 세계 도처에 퍼져 있다. 엘리아데 미르치아, 「샤마니즘」 이윤기 역 (서울: 도서출판 까치 , 1999), 24.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샤머니즘은 지리적, 문화적인 뿌리와 무관하게 특별한 종류의 강신술을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된다. 쉬미트는 단일신론의 입장에서 샤머니즘을 유목민의 독자적인 종교가 아니라 일신교에서 퇴화된 종교현상으로 규정한다.
샤머니즘은 시베리아 지역에서 탄생하여서 점차 남하한 종교이다. 샤만(saman)은 퉁구스어로 무(巫)란 의미인데, 샤머니즘은 넓은 의미에서 애니미즘(animism)의 한 부류이다. 애니미즘이란 라틴어의 애니마(anima), 즉 영혼이라는 말에서 온 것으로서 세상의 모든 물체에 영적인 존재가 깃들어서 활력을 주고 있다는 신앙으로서 이에서 자연숭배, 주물신앙, 샤머니즘, 조상숭배, 그리고 다양한 다신교들이 유래되어졌다. 전호진. 「종교다원주의와 타종교 선교전략」 (서울: 개혁주의 신행협회, 1994), 109.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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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미간행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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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타 자료
“샤머니즘이란?” [온라인자료]. http://kcm.co.kr/mission/ 2005년 11월 5일 접속
성산지기, “샤머니즘이란?” [온라인료]http://cafe.naver.com/seereligion.cafe?iframe_url=
/ArticleRead.nhn% 3Farticleid=63 2005년 11월 5일 접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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