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신학과]샤머니즘이 한국교회에 미친 영향: 기복신앙을 중심으로

*영*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6.03.09
최종 저작일
2005.12
1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

목차

Ⅰ. 서론
1.연구 목적
2.연구 방법
Ⅱ. 한국의 샤머니즘
1. 한국 샤머니즘의 특성
1) 수용력
2) 지속성
2. 샤머니즘이 기복신앙에 끼친 영향
1) 현세성
2) 비윤리성
3) 범신론
4) 개인주의
Ⅲ. 기복신앙이 한국교회에 미친 영향
1. 긍정적인 면
1) 복음을 쉽게 수용
2) 신앙의 열정
2. 부정적인 면
1) 복음의 왜곡
2) 기복주의 신앙
3) 강신주의
4) 교회의 외적 성장주의
5) 부정적 요인에 대한 결론적 고찰
Ⅳ. 기복신앙의 극복 방안
1. 교회의 외적 성장주의에서 벗어나야 한다
2. 말씀 중심으로의 변화
1) 축복관의 변화
2) 설교의 변화
3) 제자도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1.연구 목적
한국에 기독교가 들어 온지 거의 100년이 되었다. 지난 세월동안 한국의 기독교 세계 역사상 보기 드문 놀라운 부흥과 발전을 경험하였고, 성령의 역사도 강하게 나타났다. 복음의 변방이었던 한국이 이제는 선교사를 세계에서 2번째로 많이 파송하는 복음의 중심이 되었다.
한국교회가 이렇게 급속한 성장과 부흥을 할 수 있었던 것에는 성령이 강하게 역사하심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었지만, 또한 한국인들이 가지고 있는 기복신앙이 기독교에 잘 융합이 되면서 교회의 급속한 성장과 부흥이 나타나게 되었다.
그러나 한국 교회내의 기복신앙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 내지는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즉 기복신앙으로 인해 기독교 본질의 복음이 왜곡 되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더 나아가 이런 기복신앙의 형태와 샤머니즘적인 형상이 이제는 노골화되어 음지에서 양지로 모습을 드러내며 마치 그것들이 진리인 것처럼 되어져가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교회의 기복신앙은 두 부류로 나타나는데 하나는 일반 성도들에게서 나타나는 기복신앙이다. 많은 성도들이 교회를 다니는 것이, 예수를 믿는 것이 “문제가 해결 된다”, “병 고침이 있다”,“자녀가 잘 된다”등과 같은 말을 하고 또한 그런 말에 솔깃해 신앙생활을 시작하여 계속적인 기복신앙 형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또 다른 하나는 한국교회 목회자들에게서 타나나는 기복신앙이다. 목회자들이라고 기복신앙에서 완전히 자유로운 것이 아니다. 목회자들은 성도들이 가지는 기복적 성향을 교회의 외적 성장이라는 목표를 위해 적절하게 이용하고 있음이 비판되고 있다. 즉 목회의식과 목회 활동에서 기복적 경향이 발견된다는 것이다. 이문장, “한국인의 기복적 성향을 어떻게 볼 것인가”,「목회와신학」,1999, 12월호, 52.



한국의 샤머니즘은 고대로부터 현제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문화와 사회 속에 뿌리 깊게 박혀 있는 한국의 전통종교라고 할 수 있다. 이런 한국의 샤머니즘은 한국의 문화 속에서 불교, 유교 등 외래 종교 문화와 혼합 또는 흡수되는 형태로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에서 기독교가 예외가 될 수 없다. 어떻게 보면 교회내의 샤머니즘 요소가 다른 어떤 종교들보다 더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교회 내에서 샤머니즘 적 요소가 강하게 나타나다 보면 기독교의 변질과 복음의 변질의 우려가 있다. 그러기에 본 논문에서는 샤머니즘이 한국 교회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면서 그에 대한 바람직한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크게 세부분으로 나누어서 첫 번째는 한국의 전통종교인 샤머니즘의 특징을 알라보면서 샤머니즘과 기복신앙 간의 관계를 우선 살펴보고자 한다.
두 번째로 기복신앙이 한국 교회에 미친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살펴보고, 마지막 세 번째는 교회내의 기복 신앙적 요소들을 어떻게 하면 바른 신앙으로 인도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하여 바람직한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단행본
전호진.「종교 다원주의와 타종교 선교전략」. 서울: 개혁주의 신학협회, 1992.
이의용.「교회문화 혁명」. 서울: 기독교신문사, 1999.
윤성범.「기독교와 한국사상」.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64.

정기 간행물
이광복. “설교와 샤머니즘의 극복.”「월간 목회」, 2005년, 3월호, 67.
전병금. “기복신앙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월간 목회」, 2005년 3월호, 55.
신성종. “한국교회의 신비주의와 샤머니즘.”「월간목회」,1999, 12월호, 58-62.
이현수. “기도와 샤머니즘의 극복.”「월간목회」,1999, 12월호, 69-77.
장차남. “한국교회의 기복신앙과 샤머니즘.”「월간목회」,1999, 12월호, 45-51.
정훈택. “신약성경에 나타난 ‘복있는 사람들.” 「목회와신학」,1999, 12월호, 93.
이문장. “한국인의 기복적 성향을 어떻게 볼것인가.”「목회와신학」,1999, 12월호, 52.
김진홍. “교회에 드리워져 있는 기복신앙의 그림자.”「목회와신학」,1999, 12월호, 60-66.
김영재, “한국교회의 기복신앙과 교회성장론의 함수.”「목회와신학」,1999, 12월호, 74-78.
김용복. “기복신앙이 나쁜 이유는 무엇인가?.”「뱁티스트」,2002, 11/12월호, 52-59.
김유순. “한국교회에 있어서 복음의 토착화 현상과 순전성에 대한 관찰: 샤머니즘을 중심 하여.”「성 서논구」, 1995, 3집, 221.
김기곤. “샤머니즘이 한국기독교 신앙에 미친영향 연구.”「삼육대논문집」,1982, 14권, 126.

학위논문
방재홍. “무속신앙이 한국교회 축복관에 미친 영향.” 석사학위논문, 고신대학교 선교신학대학원, 2005.
김종식. “한국 교회 내 샤머니즘 요소에 대한 개혁 신앙적 논의.” 석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기독교학 원, 2005.
이훈구. “전통종교가 한국교회에 미친 영향과 대책연구.” 박사학위논문, California Graduate School of Theology, 1989.
최성남. “기복신앙에 대한 성경적 연구.”석사학위논문, 칼빈신학대학교, 2004.
황근비. “한국사를 통해 본 기독교 인단 활동 및 그 영향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칼빈 신학대학교, 2004.
*영*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신학과]샤머니즘이 한국교회에 미친 영향: 기복신앙을 중심으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