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천만관객시대의 한국영화
- 최초 등록일
- 2006.02.11
- 최종 저작일
- 2005.10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천만관객을 넘는 한국영화의 흥행의 원인을
과거 한국영화흐름과 배경과 함께 살펴본
리포트입니다.
중간중간에 각주나 표, 그래프를 넣어서
수치적으로 보실 때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1. 서 론
- 천만관객 시대의 한국영화
2. 본 론
1. 과거의 한국영화
a. 위기론과 스크린 쿼터제
b. 미국영화의 잠식과 헐리우드 따라하기
2. 한국영화의 변화
a. 한국형 영화의 발달
b. Boom!!에서 안방마님으로..
3. 한국영화 흥행의 원인
a. 제작·투자·유통·마케팅사의 한국영화 기반조성
b. 멀티플렉스의 성장
c. 한국영화의 질적인 성장
d. 한국에서의 인터넷 효과
4. 한국영화 흥행흐름 지속을 위한 노력
3. 결 론
본문내용
I. 서론
사회 전반적으로 한국은 ‘영화’라는 거대 흐름 속에 있다. 과거 금융구제 완화와 직배의 시작으로 점차 설 자리를 잃어 갔던 한국영화는 1999년 <쉬리>가 1997년의 <타이타닉>을 넘어서면서 자리를 찾아가기 시작했고 영화진흥위원회의 연구보고서 「한국영화 산업구조 분석」도 『한국영화는 시장점유율이 15%였던 1993년을 바닥으로 해 그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을 해 왔고 「쉬리」로부터 초 흥행 영화들의 대행진이 「JSA 공동경비구역」, 「친구」 등으로 이어졌다』고 기술하고 있다.
, 이러한 흐름의 변화로 영화시장마저 달라지고 있다. 전국에는 302개의 극장과 1400여개의 스크린에서 연 8500억원의 수익을 창출하고 있고, 2004년 말까지 전국 7개관 이상의 멀티플렉스만도 102곳이나 된다.
총43개의 투자조합의 투자와 한국기업의 배급수준은 외국기업을 이미 뛰어넘었다. ‘한류’의 흐름과 더불어 세계 각 국가에 193편의 영화를 수출하는 수준에 이르렀고, 한국 내 한국영화는 시장점유율 50%를 차지하는 데에 성공하였다.
2. 본론
a. 한국형 영화의 발달
렇다고 조폭영화나 한국형 블록버스터만이 한국영화를 주도해 간 것만은 아니었다. 한국형 블록버스터의 성공과 조폭영화의 흥행 속에 다양한 형태의 흥행 영화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코미디 요소를 많이 가미한 <엽기적인 그녀>(488만), <동갑내기 과외하기>(483만)나 조선시대를 현대적으로 그려낸 <스캔들>(334만) 뿐만 아니라 인간애와 가족애를 그린 작품인 <집으로>,<말아톤>과 같은 작품들도 나왔다. 실화 수사극인 <살인의 추억>이나 공포와 반전을 겸미한 <장화 홍련>등도 흥행 영화의 종류를 풍성하게 만들었다.
b.멀티플렉스의 성장
멀티플렉스의 성장
영화관람 환경도 괄목할 정도로 달라졌다. 2004년까지 전국의 스크린수는 1,451개로 2003년 1,132개보다 28%(319개)가 늘었다. 1991년부터 1997년까지 전국의 스크린수는 감소추세를 보였다. 그러나 1998년부터 2004년에 이르는 6년 사이에 전국의 스크린수는 178%(904개)나 증가했다. 이는 1998년 이후 멀티플렉스의 증가에 힘입은 바 크다. 그리고 전국적으로 CGV, 메가박스, 롯데 등 멀티플렉스 체인의 2004년 스크린 점유율은 33%나 된다.
참고 자료
영화진흥원,씨네굿,조이뉴스,씨네21,리서치플러스,엠파스랭킹,한국일보,삼성경제연구소,한국인터넷진흥원,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문화컨텐츠신문,필름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