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학]김일성 주체사상의 의의와 비판
- 최초 등록일
- 2005.12.01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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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
1. 주체사상의 등장
2. 주체사상의 사상적 기초
제 2 장 주체사상의 형성과정과 주요 내용
1. 아직도 형성중인 주체사상
2. 주체사상의 탄생과 발전
제 3 장 주체사상에 대한 평가
1. 마르크스ㆍ레닌주의의 계승발전이 아닌 변형
2. 기본적으로 민족주의 사상
3. 저항 민족주의 사상
4. 권위주의적 민족주의 사상
5. 사회주의적 민족주의 사상
6. 민족주의 사상으로서의 주체사상
제 4 장 결 론
1. 주체사상에 대한 비판
2. 주체사상의 장래, 북한 체제의 장래
본문내용
제 2 장 주체사상의 형성과정과 주요 내용
1. 아직도 형성중인 주체사상
주체사상은 처음 모습을 드러낸 때부터 내용과 체계가 계속 변화해 왔다. 또한 주체사상의 창시자인 김일성이 이미 사망하였지만, 주체사상은 김정일에 의하여 "대를 이어" 변화ㆍ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주체사상을 어느 한 시기만을 놓고 분석하기보다 창시 이후 변화ㆍ발전의 전 과정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가리킨다.
주체사상은 1955년 12월에 "사상에서의 주체"라는 모습으로 처음 나타난 이후 1982년에 이르러 김정일에 의해 "전일적 체계화"가 이루어졌다. 1982년 이후의 주체사상은 그 이전의 주체사상에서 변화 발전해 나온 것이며, 따라서 현재의 주체사상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주체사상의 형성-발전의 전 과정을 이해해야 한다.
2. 주체사상의 탄생과 발전
(1) 시기구분
주체사상의 시기구분을 위해서는 언제 창시되었느냐 하는 것이 중요하다. 북한 당국과 주체사상을 옹호하는 입장에 있는 자들은 주체사상이 소위 타도제국주의동맹이 결성된 1926년부터 카륜회의가 개최된 1930년까지의 기간에 창시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1930년 이후 해방 전까지 김일성이 주체사상에 관하여 행한 연설로서 15개의 연설이 제시되고 있다.
실제로 주체사상의 창시 시기는 1955년 12월, 즉 김일성이 당선전선동일군들 앞에서 “사상사업에서 교조주의와 형식주의를 퇴치하고 주체를 확립에 대하여”라는 제목의 연설을 행한 시점보다 이전으로 소급할 수 없다. 이러한 사실들을 고려하면 주체사상은 1955년 이후에 형성ㆍ발전되어온 것이 명백하다. 다만 1930년대에 김일성이 항일무장투쟁을 한 것은 사실인 만큼, 이러한 경험이 오늘날 주체사상에서 강하게 드러나는 반제 내지 자주노선의 한 계기가 된 것으로 볼 수 있다.
1955년부터 현재까지의 발전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첫째, 1955년 12월 이후 1971년까지의 시기를 첫 번째 시기로 설정할 수 있다. 이 시기는 "사상에서의 주체"가 처음 제기되고 주체-자주-자립-자위의 4개 노선이 정립된 시기이다. 아울러서 이 시기에 여타의 "지도적 원칙"이 형성되기도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