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정약용의 교육철학 사상
- 최초 등록일
- 2005.11.28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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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약용의 교육철학의 특징과 현재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정리 했습니다.
목차
1. 생애 및 저서
2. 학문의 목적
3. 학문의 방법
4. 학문론의 특징
5. 현재의 교육에 미치는 영향
1) 긍정적인 측면
2) 부정적인 측면
본문내용
1. 생애 및 저서
정약용은(1762 ~ 1836) 경기도 남양주시 마재에서 영조 38년에 태어남.
아버지는 진주 목사를 지냈고, 어머니 해남 윤씨는 고산 윤선도의 후손이다. 위로 형이 세 명 있었다. 그가 9세였을 때, 어머니가 돌아가셨다. 아버지 아래에서 세 형과 더불어 글공부를 하였다. 14세 되던 해 아버지를 따라 서울로 올라와 이가환, 이승훈 등의 학자들과 교우관계를 맺었다. 성균관 학생을 거쳐 과거에 합격하고 규장각에서 학문적 재능을 쌓았고, 과학적 지식과 재능을 발휘해 한강에 배다리를 가설했다. 그리고 정약용은 화성 축조에서의 거중기를 창제하고 실용화해 백성들의 노고를 덜어주고 건설비용 절감 효과도 거두었다.
그 후 경기도 암행어사로 임명되어 탐관오리들의 부패를 폭로하고, 천주교 박해 사건(신유사옥)이 있을 때, 그는 천주교도로 몰려 귀양살이를 하게 된다. 18년 동안을 장기와 강진의 유배지에서 보내게 되었다. (39~ 56세 동안 유배생활) 유배기간 동안 학문을 연구하고 유학을 철저히 고증하였다. 유배지 강진에서 고향으로 돌아와 74세에 세상을 떠났다.
정약용은 철학․지리․역사․법률․정치․문학․군사 등 광범한 영역에 걸쳐 5백여 권에 달하는 방대한 책을 썼다. 그의 대표적인 저서는 『여유당전서 (與猶堂全書)』,『주역사전(周易四箋)』,『이서일표(二書一表)』:「목민심서(牧民心書)」,「흠흠신서(欽欽新書)」, 「경세유표(經世遺表)」)가 있다.\
2. 학문의 목적
정약용은 실천을 위한 학문을 강하게 주장하였다. 선비는 옛 구절이나 격식을 따져서는 안되고, 나라를 다스리고, 백성을 편안하게 하며 오랑캐를 무찌르고 재물사용을 넉넉히 하며 문에도 능하고 무에도 능해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즉, 정치・경제・국방 등을 모두 중시하여 다방면에 걸친 실용적인 지식을 계발하면서 생활을 향상시키는 것을 학문이라고 하면서, 선비와 장인의 구별마저 부정한 혁명적인 주장을 하였다. 또 기술도 중시하여 경제발전과 과학기술의 향상을 가져오는 학문을 특히 중요시해야 한다는 오늘날의 학문관을 선도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