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조선조 사대부 계층의 문학 - 강호가도
- 최초 등록일
- 2005.08.08
- 최종 저작일
- 20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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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조 사대부 문학의 특징(강호가도-자연예찬의 문학)를 다룬 리폿입니다.
목차
1. 조선사대부의 풍류와 자연
2. 강호가도의 역사적 시대적 배경
3. 귀거래
4. 강호가도에 나타나는 두 가지 양상
5. 강호가도의 의의
본문내용
1. 조선사대부의 풍류와 자연
조선조 사대부들은 ‘자연’에 유별난 관심을 기울였다. 이런 경향은 향리에 묻혀 지내는 경우에 더욱 두드러졌지만, 벼슬길에 나아가 있을 때에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그리하여 그들은 자여에 대한 감정을 다양하게 꽃피웠다. 특히 조선조 시문학에서 보이는 자연예찬의 풍조는 이른바가 있다. 그들의 삶은 특히 자연과의 관련 속에서 모색되고 더욱 풍성해졌다.
이처럼 진지하게 자연을 완상하고 노래한 데는 성리학이라는 그들의 철학적 사유가 긴밀히 관여하고 있다. 성리학은 한 마디로 인간 심성의 올바른 도리를 탐구하고 이를 일상의 행동규범을 통해 실천하고자 하는 철학이다. 그래서 성리학을 도학(道學)이라고 부른다. 그런데, 도학은 사악한 기운이 없는 인간의 순수한 심성을 탐구하는 학문이고, 이렇듯 순수한 심성을 그대로 지니고 있는 것은 오직 자연뿐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들의 풍류 역시 어떤 식으로든 자연을 매개하여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1. 강호가도의 역사적 ․ 시대적 배경
사대부는 벼슬길에 나아가 관료로서의 삶을 살다가도, 하루아침에 낙향하여 전원에 묻혀 지내기도 한다. 낙향의 이유는 지극히 개인적인 문제를 제외하면, 당대 정치현실과의 갈등에 말미암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위의 책, p.158.
말하자면, 태조 ․ 태종 ․ 세종에 걸쳐 확립된 국가적 기초가 세조 ․ 성종에 들어와서 더욱 견고해지고, 성 ․ 정조에 들어서는 조선의 문물제도가 거의 완성되다시피 하여 오직 앞으로는 그 발전이 기대되었을 뿐이었는데, 연산조에 이르러서 정치사회에 심상치 않은 일대사건이 일어난 것이다. 그것은 바로 사화와 당쟁으로 사림은 15세기 말에서 16세기 초에 걸쳐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고 중앙의 귀족화한 훈구 ․ 척신 세력과 정치적 ․ 사회적 입장이 다르고 이념이 상충됨에 따라 정치적 대립과 사상적 갈등을 빚지 않을 수 없었다.
참고 자료
김홍규, 「강호자연과 정치현실」, 『고전시가론』, 새문사, 1984.
최진원, 「강호가도연구」, 『국문학과 자연』, 성균관대출판부, 1986.
박영주, 『고집불통 송강평전』, 고요아침,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