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상] 홉스
- 최초 등록일
- 2005.07.09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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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홉스의 생애와 저작 그리고 그의 철학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홉스의 생애
2. 시대적 배경
3. 저작
1) 대표작
2) 비히모스
3) 리바이어던
4. 홉스의 정치사상
5. 평가
본문내용
당시 청교도 혁명의 혼란기는 인간의 순수하고도 노골적인 충동력과 본능이 거침없이 발동되던 자연상태였다. 이러한 자연상태의 경험에서 홉스는 자연과학적 성격을 지닌 정치학적 원리를 수립하고자 한 것이다. 따라서 그의 정치이론은 비록 논리적이고 현실적인 면을 지니고 있기는 하지만 혹독한 비판을 받기도 했다. 첫째는 너무 경직된 결정론이라는 지적이다. 둘째로 홉스는 ꡐ자신에게 가장 큰 이익과 가장 적은 피해를 줄 것으로 여겨지는 선택을 합리적인 선택으로 간주ꡑ하였지만 이것은 제한된 합리성에 불과하다는 비판이다. 하지만 홉스는 이 시대 인간상을 가장 잘 설명하고 이해한 철학자임에 틀림없다. 홉스의 자연․인간관은 현대적인 사상체계에 밀접히 관련되어 있어 우리에게 많은 제시를 해 주고 있다. 특히 홉스 인간관의 당연한 귀결인 자연상태론은 의제이면서도 오늘날까지도 생생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홉스의 그러한 정치분석은 대외적 안전의 조건이 원칙상 대내적인 것과 동일하기 때문에 국제분야에 적용될 때 더욱 그럴 듯하다. 그래서 국제적 영토에서도 만일 모든 권력이 어느 단일의 통합된 주권체에 양도되었더라면 전쟁은 거의 불가능했을 것이다. 이상에서 본 바와 같이 홉스의 자연법사상의 출발점은 개인의 평등한 자연상태에 있었다. 그리고 자연상태의 공포와 불안이 극한에 달했을 때 상호 투쟁으로부터의 자기 보존과 구제를 위한 자연법이 상념되어 나타난다고 보았다. 여기에서 각인은 자연법의 정의를 제대로 실현할 주권자를 신약형식으로 선임하게 된다. 따라서 국가 내의 모든 실정법적 질서는 주권자 절대의사에 의하여 제정된 복종규범이 되며, 자연법도 거기에 내재하게 된다. 그러나 홉스의 ‘안전국가‘는 시민의 법률질서 위반행위만을 처벌하는 죄형법정주의에 입각하고 있기 때문에 법치주의에 의거하여 유지된다. 이는 정치가 자연법적 도덕과 법의 정의를 실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홉스의 사회계약론적 자연법 사상은 전술한 바 있는 자유민주주의의 제원리인 동의에 의한 정치, 천부인권, 법치주의 등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