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성리학의 형성
- 최초 등록일
- 2005.06.04
- 최종 저작일
- 2005.06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성리학의 형성에 대한 내용
목차
서론
본론
1. 남송의 역사적 조건
2. 理學의 발단
3. 理學의 전개
결론 - 주자학 완성이 갖는 의미
본문내용
서론
춘추시대 孔孟에 의하여 창시된 선진 유학은 漢 武帝 때 국가의 지도 이념으로 채택되었고 百家의 중심에 자리하였으나 위진 시대와 수당 시대를 거치면서 도가․도교와 불교의 융성으로 인해 점차적으로 그 사상적 영향력이 감소되었다. 특히 외래 종교인 불교의 융성으로 말미암아 유학자들은 중국 문화 전반에 대한 문화적 위기 의식을 강하게 느꼈고, 그 결과 北宋代에 이르자 그들은 자신들의 고유 전통 사상인 유학의 부흥을 최대의 지상 과제로 생각하였다. 이들을 신유학이라 부르며, 이들에게는 불교 및 도가의 영향을 떨쳐 버리고 공맹의 유학을 재부흥 시키는 과제가 있었는데, 신유학자들은 이를 위하여 자연스럽게 불교와 도가 사상 중 유학이 지니고 잇지 않은 사상적 요소들을 섭취할 필요성을 느꼈다. 즉 줄교와 도가의 사상에 대항하기 위해서 유학과 비교하여 더 정교한 이론 체계를 구성하고 있던 이들 사상의 형이상학적 이론을 받아들여 유학을 좀더 이론적으로 정교하게 정밀화해야 했다. 이러한 결과로 발달 된 학문이 理學이다. 그러나 사실상 철학적으로 너무나 심오하고, 그 사상적 흐름이나 발전 과정이 복잡하여 이 학문을 한눈에 보기란 사실상 불가능 한 일이다. 그렇기에 지금부터 주희에 의해 완성되는 南宋代의 理學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다.
참고 자료
중국철학회, 《역사 속의 중국철학》, 예문서원, 1999
陳來, 안재호 역, 《송명 성리학》, 예문서원, 1997
馮友蘭, 문정복 역, 《중국 철학소사》, 이문출판사, 1994
島田虔次, 김석근․이근우 역, 《주자학과 양명학》, 까치,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