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이론] 현대 연극 미학적 특징
- 최초 등록일
- 2005.05.09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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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유익한 자료 되시기를...
무지무지 고생해서 겨우 완성한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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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실주의 연극은 현대 연극의 시초라고 불리운다. 합리주의 사상에 바탕을 둔 이성적이고, 균형이 강조된 고전주의 연극을 지나 불안, 무한추구, 질서와 논리에 대한 반항을 기조로 하는 낭만주의를 거쳐 마침내 이상적인 현실을 배격하고, 권선징악적이고 기계적인 구성이 특징인 사실주의 연극의 기틀이 마련된 것이다. 이번 조사에서는 고대에서 사실주의에 이르는 연극의 흐름을 간략히 살펴보고 이후에 여러 방면으로 나타난 현대 연극의 조류와 특징 그리고 그 중 흥미로운 부조리극에 대해서 좀 더 살펴보는 것으로 마무리 하겠다. 테스피스(최초의 배우이자 고대 그리스의 극작가)에서 19C 낭만주의 출현 직전까지를 고전시기라 부른다. 합리주의 사상에 바탕을 둔 이성적이고, 균형이 강조된 연극을 말한다. 고전주의는 그리스, 로마의 연극을 창작의 원천으로 하고, 그 표현 형식, 관조 태도를 규범으로 삼는 연극 예술 사상의 개념을 말한다. 고전주의는 삼일치법을 엄수하며, 과거의 재생에서 완성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이에 대표적인 것이 바로 희랍고전(-배우들은 코러스와는 구별되며 성격 묘사가 아주 강하게 드러나는 가면을 사용하는 특징이 있다. 드라마는 전체적으로 문화가 발전되어 감에 따라 인간과 당면한 사건에 더욱 몰두하는 경향을 보였다.)이다. 그 뒤를 이은 것이 로마 고전(-희랍의 모형에 그들의 문예 생산을 크게 의존했다. 그 예로 B.C.240년에 희랍인 서사극 창시자인 안드로니쿠스는 공연을 위해 희랍적인 배경을 그대로 보유하고 있었다. 이런 류의 극은 소위 희랍 옷을 입은 연극으로 불려지며 2세기말에 이르러서야 로마 옷을 입은 연극이 탄생할 수 있었고 공연보다는 읽기 위한 희곡 유행)이나, 이는 로마 특유의 실용주의 사상에 휩싸여 로마만의 고전을 만들어내지 못하고 희랍고전의 재탕에서 머물렀다. 시대는 흘러 엘리자베스 시대에 이르러 우리는 역사에 길이 남은 세익스피어를 만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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