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국] 문화대혁명의 성격
- 최초 등록일
- 2005.04.22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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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쓸만함니다.
목차
1.문화대혁명
2.문화대혁명의 사회역사적 원인
3.당시의 규정
4.문화대혁명의 시작와 전개
5.문화대혁명의 3가지 성격
6.문화대혁명의 영향
7.오늘날의 평가
8.개인적 견해
본문내용
1.문화대혁명
마오쩌둥의 주도로 1965년 가을부터 10년간 중국사회를 뒤흔들었던 정치적·사회적 동란. 중국에서 <무산계급문화대혁명>이라 했던 이 혁명은 사회주의 사회 혁명운동으로서 중국사회를 격심하게 뒤흔들어 전례없는 혼란에 빠뜨렸을 뿐만 아니라 전세계에 큰 충격을 안겨주었다. 특히 66년 여름에 <조반유리>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갑자기 출현했던 홍위병 운동과 정치지도자의 잇단 실각과 마오쩌둥 절대권력의 확립이라는 사태는 아무도 예상할 수 없었던 대변동이었다.
2.문혁의 사회역사적 원인
중공 중앙이 통과시킨 <건국 이래의 약간의 역사문제에 관한 결의>에 보면 문혁의 원인이 마오쩌둥의 개인적인 착오라는 직접적인 원인이외에도 사회주의 사회의 발전에 관한 사상적 준비와 과학적 연구가 결핍되어 있었고. 영도사상에서 과거 군중성 투쟁방법과 버릇이 경험이 되어 계급투쟁의 심각한 형태를 초래하였다. 마르크스.엥겔스 레닌 스탈린의 저작중 일부 구상과 존점에 대해 잘못된 해석을 하거나 교조화 함으로서 계급투쟁을 확대하는 오류룰 마크크스주의의 순결성을 지키는 것으로 간주했다. 소련이라는 큰나라의 쇼비니즘을 반대하는 투쟁을 국내의 수정주의를 반대하고 방어하는 운동으로 연결 확장시켜 당내의 관계를 갈수록 긴장시켰다. 당과 국가의 정치생활중 집체영도의 원칙과 민주집중제가 부단히 약화되어 파괴하기에 이르렀다.
또한 중국은 봉건적인 역사가 상당히 장구한 국가이며 이러한 봉건주의 특히 봉건적인 토지제도에 대해서 공산당은 가장 철저한 투쟁을 진행했고 그 과정에서 무수한 민주 전통을 양산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봉건주의가 사상정치 방면에서 남긴 해독은 여전히 제거하기가 매우 어려웠고 여러 가지 역사적 원인 또한 우리들로 하여금 당내 민주와 국가의 정치 사회생활의 민주를 제도화 및 법률화 시킬수 없도록 만들었으며 혹은 법룰로 만들었다 하더라도 상응하는 권위가 없었다. 바로 이러한 점이 일종의 원인을 제공해 당의 권력이 한 사람에게 과도하게 집중되고 당내의 개인 전횡과 개인 숭배 현상이 번찬하도록 만들었으며 또한 당과 국가가 문화대혁명의 발생과 발전을 방해하기 힘들도록 만들었다.
참고 자료
진춘밍,시쥐엔 <문화대혁명사> - 나무와 숲 2000년 1월10일
오쿠무라사토시 <새롭게 쓴 중국현대사> - 조합공동체소나무 2001년 1월16일
제임스 왕 <현대중국정치론> - 도서출판 그린 2000년 3월13일
[인터넷] http://reltih.jinbo.net/dic/index.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