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연구] M. Buber의 교육사상
- 최초 등록일
- 2005.04.21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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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사상가중 마틴 부버에 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생애와 저서
2. 사상적 배경
1) '나-너'의 철학
2) 대화의 원리
3) '하시디즘'과 '만남'
3. 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교육사상적 의의(시사점)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생애와 저서
빈 출생. 빈 대학에서 학위를 받고 시오니즘의 문화운동에 종사하여 그 기관지와 도서출판에 손대는 한편 경건주의 및 동양철학을 연구하고, 헤브라이어 성서를 독일어로 번역하였다. 1923~1933년 프랑크푸르트암마인 대학에서 비교종교학을 강의했고 1938~1951년에는 예루살렘의 헤브라이대학에서 사회철학 교수로 있었다. 그는 유대적 신비주의의 유산을 이어받아 유대적 인간관을 현대에 살리려고 하였다. 그는 유대적 인간은 감수적·객관적 이기보다도 발동적(發動的)·주체적이며 실체내(實體內)가 아니라 오히려 관계내(關係內)에서 산다고 생각하였다. 여기에서 ‘나’와 ‘너’의 연관이 그의 철학의 중심 문제로 수립되어 독자적인 실존주의적 사상이 전개됨과 동시에, 사회와 국가의 관계를 묻고, 마르크스주의를 배격하였으며 오히려 ‘유토피아에의 길’을 탐색하였다. 주요저서에 《인간의 문제 Das Problem des Menschen》(1948) 《유토피아에의 길 Fade in Utopia》(1950) 《사회와 국가》(1952) 등이 있다
2. 사상적 배경
Ⅰ.≪나 - 너≫의 철학
⑴ ‘나 - 너’의 관계 - 인격적 만남의 세계. 여기서의 '나'는 세계와 상호 관계하는 자. '나'와 '너'는 뭇 성질로 분해할 수 없는 전존재이고 직접적, 상호적, 근원적 관계. 서로 전존재를 기울여 참 인격으로 관계함. 나는 인격으로서 나타나고 자기를 주체성으로 의식.
⑵ ‘나 - 그것’의 관계 - 사물세계, 경험, 인식, 이용의 대상이 되는 세계. 여기서의 '나'는 방관자, 관찰자, 조정자로 세계와 관계하는 자. ‘나'는 개적 존재로서 나타나고 자기를 경험과 이용의 주체로서 의식.
참고 자료
단행본
《마틴부버의 생애와 사상》최한구 지음, 대한 기독교서회
강선보 著. 《「만남」의 교육》. 양서원.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