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논문형식에 맞춰서 제대로 작성하여, 굉장히 잘 구성되어있습니다.
목차
1. 경기체가의 형성
2. 경기체가의 유형 분류
3.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
4. 경기체가의 작자층과 성격
5. 작자층에 따른 변화 양상
6. 시어의 양상과 내용상 특징
*대표 작품 속으로 - 해설
*그 외의 작품들
*마치면서...
본문내용
1. 경기체가의 형성
I) 경기체가의 정의와 명칭
경기체가란 고려 중엽 이후에 발생한 장가(長歌)로, 이것은 한 연의 중간과 끝에ꡒ경(景) 긔 엇더니잇고ꡓ(아, 경치 그것이 과연 어떠한가, 훌륭하지 않은가) 라는 구(句)를 붙이는 특징이 있다. 현재는 고려 중엽에 발생, 조선 초기에 이르기까지 읊어졌다고 알린다. 고려시대의 것으로는 고종 때의 제유(諸儒)의 작으로 알려진〈한림별곡〉이 현전하는 최초의 작품이며 이외에도 안축(安軸)의〈관동별곡〉〈죽계별곡〉등이 있다. 이 중 〈한림별곡〉은 고려 고종 때 한림들의 합작이라 허여 「고려사」악지와 「악장가사」에 전한다. 얼핏보아 한시의 인상을 주지만, 율격궂는 속가인 〈청산별곡〉과 상통함을 발견할 수 있다. 한국문학개론편찬위원회, 『한국문학개론』,혜진서관, 1991, p.105.
조선시대의 대표작으로는 권근(權近)의〈상대별곡〉, 변계량(卞季良)의〈화산별곡〉, 정극인(丁克仁)의〈불우헌곡〉과 작자 미상의〈오륜가〉〈유림가〉〈연형제곡〉, 이 밖에도 김구(金絿)의〈화전별곡〉, 권호문(權好文)의〈독락팔곡〉등이 있다.
1929년 안자산이 이런 부류의 시가를 ‘경기체’ 라고 명명한 후 학자들이 그 이름을 많이 따라 쓰지만, 많은 명칭으로 구구하게 쓰고 있다. 이에 따라 명칭상의 혼란은 물론 장르 개념상의 혼란까지 일고 있으나 현재 널리 통용되고 있는 용어는 ‘경기체가’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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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학개론편찬위원회, 『한국문학개론』, 혜진서관,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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