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지구촌 시대의 대중문화
- 최초 등록일
- 2004.12.01
- 최종 저작일
- 2003.1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본론>
1. 미국 대중문화는 왜 세계를 휩쓰나.
2. 일본 대중문화 개방
3. 우리나라의 대중문화
<결론>
본문내용
세기말의 혼란이라는 말이 새삼스레 느껴질 만큼 우리 사회는 지금 매우 급박한 전환기의 소용돌이를 통과하고 있다. 문화 영역 역시 예외가 아니다. 아니 오히려 문화야말로 요즘 사회의 혼란스러운 느낌을 가장 앞장서서 펼쳐 보이는 분야가 아닌가 싶다. 그것은 우선 대중문화 전반의 가히 폭발적인 확대와 팽창에서 잘 드러난다. 문화산업과 시장의 규모는 지금 엄청난 속도로 팽창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문화시장의 규모는 분야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미국과 일본, 유럽의 몇 나라 다음에 들어갈 만큼 커졌다. 요즘 세계적으로 유명한 외국의 대중문화 스타들이 한국을 방문하고 공연하는 일이 매우 잦아진 것도 그만큼 우리 시장이 결코 무시할수 없는 규모로 커졌기 때문이다.
이렇게 문화산업의 규모가 확대된 것에는 국제적인 시장 개방의 추세라는 배경이 깔려 있다. 주로 선진 강대국들의 이해관계에 의해 추진된 문화시장 개방의 추세 속에서 이제 우리나라의 문화시장도 사실상 거의 전면적인 개방이 이루어지고 있다. 세계적인 다국적 영화사와 음반사 등 초국가적인 문화산업이 속속 국내에 들어와 자리를 잡고 시장을 확대해가는 것도 최근의 매우 중요한 경향이다. 초국가적 문화산업의 침입이 본격화되자 정부는 이른바 국가경쟁력 확대라는 논리를 내세우며 국내 대기업의 문화시장 참여를 보장해 주었고 그 결과 문화시장은 전반적으로 초국가적기업과 국내 대기업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참고 자료
강준만 대중문화의 겉과속 인물과 사상사 1999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도서출판 한울 1998
김필동 대중문화의 이해 도서출판 새움 2001
강준만 우리대중문화 길찾기 개마고원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