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920년대 현대문학의 전개와 특성을 소설가 김동인과 염상섭, 시인 김소월과 한용운의 작품들을 분석함으로써 알아보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김동인 소설의 성격과 비평관
2. 염상섭 소설의 사회인식
3. 김소월의 시세계
4. 한용운의 시세계
5. 김소월과 한용운의 비교
Ⅲ. 결론
1. 김동인과 염상섭
2. 김소월과 한용운
본문내용
김동인의 사실주의적 소설론을 통한 형식주의적 비평관은 당대에서는 최초의 것이면서 수준 높은 제시라 할 만하다. 왜냐하면 한국 근대순수비평의 열쇠가 바로 그로부터 열려지기 시작했다고 보여지기 때문이다. 이에 순수예술주의를 내포한 그의 문학관(비평관)은 특히 이광수(春園)의 비평관과 여타의 사회주의 비평관과 비교할 때 더욱 그러하다고 여겨진다.염상섭은 작가로서의 일관된 정신적 태도로 사회와 현실을 항상 객관적 위치에서 사실적인 모습을 작품에 반영하고 있다. 염상섭은 철저하게 현실에 바탕을 두고 식민지 조선의 암울한 시대상황을 객관적으로 사실적으로 묘사한 대표적인 작가이다. 리얼리즘이 갖는 사회 비판정신을 여실히 드러낸 대표적인 작가인 염상섭은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인물일 것이다.
*김소월과 한용운
소월과 만해는 우리나라 시문학에 있어서의 위대한 거목이다.
소월의 시는 서구 편향성의 초기 시단 형성과정에 있어서 한국적인 정감과 가락의 원형질을 확실하게 보여 주었다는 점에서 민족시, 서정시의 소중한 전범이 된다. 이 땅 시문학의 전통에 깊리 뿌리박고 있으면서도 자신의 개성에 알맞은 시형을 발굴, 심화함으로써 자유시의 참 모습을 보여준 것이다. 특히 삶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으면서 예술성을 견지함으로써 〈시의 시다움을 실천적으로 보여 주었다는 점에서 소월시는 오래도록 詩史 속에 살아남아 향기를 더해 갈 것이 확실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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