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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 성 동거 문화] 미혼 남녀의 동거문화

*은*
최초 등록일
2004.08.24
최종 저작일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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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주제 : 미혼남녀 동거에 관한 찬성론과 반대론
Ⅰ. 서론
1. 옥탑방 고양이
1.1 시청률
1.2 줄거리
1.3 사회적 이슈

Ⅱ. 본론
1. 동거의 인식변화(설문조사)
1.1 과거(1988년도)
1.2 현재(2003년도)
2. 동거의 여러 가지 모습
1.1 결혼여부에 따라
1.2 목적에 따라(육체파, 대화파...)
1.3 장소에 따라
1.4 경제력에 따라
3. 동거의 찬성론
1.1 성의식 개방으로 나타남.
1.2 경제적 이유
1.3 자유분방한 사고 (사랑하니까)
1.4 상대를 잘 알기 위해 (이혼율 감소)
1.5 기존 결혼문화에 대한 반감 (짐, 부담)
1.6 프랑스의 동거법
4. 동거에 대한 비판적 입장
1.1 성의식 개방으로 나타남. - 성의식이 개방된 경로(외국의 저질적 성문화 유입)
1.2 경제적 이유 - 변명에 불과. 동성끼리의 동거도 가능.
1.3 자유분방한 사고 - 임신의 위험, 성적 무책임, 실패
1.4 상대를 잘 알기 위해 (이혼율 감소) - 동거와 결혼은 다르다. (집안사이의 결합 ex. 부부클리닉-사랑과전쟁)
1.5 기존 결혼문화에 대한 반감 (짐, 부담) - 책임감의 회피현상, 혼인신고를 안했을 경우 손실이 더 크다.
1.6 프랑스의 법 - 프랑스와 우리나라의 문화차이

Ⅲ. 결론
1.1 바람직한 동거방향 제시

본문내용

얼마 전까지만 해도 ‘동거’라는 소재가 방송에 등장하는 경우는 드물었다. 가난한 주인공들은 결혼식은 못 올려도 혼인신고라도 하고 정식 부부로 사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더욱이 사랑하니깐 동거한다는 등의 소재는 방송에서 다루기를 꺼려왔다.
특히 동거가 미혼 남녀의 혼전 성까지 전제한 것으로 인식되면서 더욱더 드러내놓고 말하는 것이 기피되어온 것이 사실이다. 성은 인간의 가까운 이성관계들과 아울러 전반적 사회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주제가 되고 있다. 따라서 모든 문화들은 성에 관련된 규범들을 설정하고 있다. 특히 결혼적령기의 미혼남녀가 같이 사는 상황에 있어서는 가장 핵심적인 영역에 속하는 부분이 아닐 수 없겠다. 성규범들은 여러 차원에서 검토될 수 있지만, 성규범들은 성상대를 배우자에게만 국한시키는 제약적 규범들로부터 성상대를 배우자 이외의 상대들(예: 미혼의 10대들, 우연적 관계의 이성, 혼외의 이성)로까지 관용하는 허용적 규범들의 범위에 걸친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제약-허용의 차원은 사람들의 성상대와 성행동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러한 점들에 관해서는 우리나라는 조선왕조 때부터 해방 이전까지 매우 제약적 이였다. 그러나 해방, 6․25 한국 전쟁 및 그 이후에 서양 문물의 급속한 유입 등이 우리 사회를 급격하게 변화시켰으며, 그 중의 하나가 성규범의 변화였다. 우리나라에서 서구의 자본주의와 그에 따른 개인주의의 사조가 점점 더 지배적으로 되어감에 따라, 그리고 결혼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미혼남녀들이 서로 교제하는 기회가 증가하게 되고 그에 따라 성 활동들 또한 증가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과 더불어 우리는 ‘동거’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느꼈다.
이번 논문에서 우리는 이러한 ‘동거’문화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여러 가지 모습, 찬성론과 반대론에 관해 이야기해 보고 동거에 대한 우리의 입장을 제시할 것이다.

참고 자료

홍대식, 『연애와 결혼 심리학』, (주)청암미디어, 2002, p.99.
황경식, 「사이버 시대, 정체성의 위기인가」, 2001, p. 2.
http://weekly.chosun.com/news/html/200204/200204160028.html (2003. 10. 15)
http://www.coolmeet.com/coolwebzine/life/content.asp?idx=59&page=3&board_type=life1 (2003. 11. 1)
김정옥 외, 『새로 보는 결혼과 가족』, 학지사, 1999, p. 234.
이종한․이윤희, 이혼제도와 실태,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5(2), 2002, p. 59- 83.
옥선화․정민자, 『결혼과 가족』, 하우, p.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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