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한국 영화 산업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4.06.29
- 최종 저작일
- 2004.06
- 24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소개글
최대한 많은 자료를 담으려고 노력했습니다. 보시고..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Market Overview
1.1. 한국영화 산업
1.2. 한국영화 산업 구조
1.3. 2004년 한국영화 시장
1.4. 해외 영화산업 비교
2. Film Production
2.1. 투자
2.2. 영화 제작
2.3. 배급
3. 수익 구조
4. 한국 영화 산업의 문제점
4.1. 투자상의 문제점
4.2. 제작상의 문제점
4.3. 배급상의 문제점
5. 대안
5.1.영화시스템의 통합화
5.2. 달라진 상영 패턴
5.3. 특정해외시장 공략
5.4. 영화 산업 구조의 투명화와 영화인 의식 개선
본문내용
한국영화의 해외진출에 대한 인식은 1990년대 후반에 들어와서야 조금씩 싹트기 시작했다. 1990년대 후반에 들어서면서 아시아권을 위시한 해외 배급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는데, 그 동안은 해외영화제 참가나 수상을 통해서만 한국영화가 국제적으로 노출되는 기회를 얻는 것이 고작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대부분의 영화사나 배급사들이 기획단계에서 해외진출을 생각하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로 해외진출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다. ‘영화제 진출’이나 ‘몇 개국 수출’이 국내 마케팅용으로 쓰이는 시대는 지나 해외진출이 실질적인 수입원으로 다가오기 시작한 단계가 된 것이다. <쉬리>의 해외진출은 이러한 인식변화에 이정표가 된 작품이다. <쉬리> 이후 우리는 한국영화의 해외진출과 관련한 소식을 쉽게 접할 수 있었다. 또한 외국의 판매대행사에 위임하던 관행에서 벗어나 CJ엔터테인먼트, 미로비젼, 강제규 필름, 시네마 서비스, 손에손 필름, 시네클릭 아시아 등이 나서서 적극적으로 외국 판매에 성과를 올리고 있는 점도 중요한 변화중의 하나다.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서 특정 시장, 특히 일본 시장에 대한 제대로 된 마케팅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본다. 일본의 영화 관객수는 2002년 기분으로 1억 6,076만 명, 흥행 수입은 1,976억 8,000만 엔을 기록 중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