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현장실습] 교육실습(교생실습) 정보과 본시 학습 과정안(수업지도안) / 자료와 정보-디지털 표현(1차시)
- 최초 등록일
- 2023.09.08
- 최종 저작일
- 202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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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원자격취득 교직실습 '학교현장실습' 과목, 정보과목(교과) 본시 학습 과정안(수업지도안)입니다.
○ 주요내용: 정보과 본시 학습 과정안(수업지도안)
- 학습목표, 수업자의도, 교수학습자료
- 도입 : 학습 분위기 조성, 선수학습 확인, 학습동기 유발, 학습목표 제시
- 전개 : 개념도입, 개념적용, 사고확장
- 정리 : 내용정리, 형성평가, 다음차시 예고
○ 주요특징
- 실습과목은 고등학교 정보과목입니다
* 과목명 : 고등학교 정보
* 단원명 : 자료와 정보
* 소단원 : 디지털 표현(1/3)
-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하였습니다
교육실습(교생실습) 나가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 학습동기 유발 ]
◦ 컴퓨터는 다양한 유형의 정보를 어떻게 저장할까?
- 다양한 유형의 사례로 컴퓨터 그래픽 기술을 설명하고, 관련 영화* 예고편을 시청한다.
* 아바타2(물의 길)
- 영화 아타바2 제작에 적용된 ‘모션캡처’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관련 동영상을 시청한다.
[ 개념 도입 ]
◦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개념과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한다.
- 아날로그: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값을 표현
- 디지털: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값을 일정한 간격으로 끊어 불연속적인 값으로 표현
* 사례: 시계, 체온계, 킹콩(영화) 제작 방법 등
◦ 디지털 정보의 생성과정에 대해서 설명한다.
- 디지털 정보의 특징: 아날로그 정보보다 정보의 편집‧가공‧저장이 쉬우며, 다양한 디지털 정보기기와 호환 가능
* 사례: 아바타2 모션 캡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