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삼국유사의 모든것(구성과 체계위주)
- 최초 등록일
- 2004.06.03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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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말 열심히 했습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삼국유사의 체계와 구성
가. 제1권 왕력 제 1, 기이 제 1
(1) 고조선(古朝鮮) 왕검조선(王儉朝鮮)
(2) 위만조선(魏(衛)滿朝鮮)
(3) 마한(馬韓)
(4) 이부(二府)
(5) 칠십이국(七十二國)
(6) 낙랑국(樂浪國)
(7) 북대방(北帶方)
(8) 남대방(南帶方)
(9) 말갈(靺鞨)과 발해(渤海)
(10) 이서국(伊西國)
(11) 오가야(五伽倻)
(12) 북부여(北夫餘)
(13) 동부여(東夫餘)
(14) 고구려(高句麗)
(15) 변한(卞韓)과 백제(百濟)
(16) 진한(辰韓)
(17) 기이 제 1
나. 제 2권 기이 제 2
(1) 만파식적(萬波息笛)
(2) 흥덕왕(興德王)과 앵무새
(3) 처용랑(處容郞)과 망해사(望海寺)
(4) 진성여대왕(眞聖女大王)과 거타지(居 知)
다. 제 3권 흥법제 3과 탑상제 4
(1) 순도조려(順道肇麗)
(2)법왕금살(法王禁殺)
(3)황룡사(皇龍寺)의 종, 분황사(芬皇寺)의 약사(藥師) 봉덕사(奉 德寺)의 종
(4)대산월정사(臺山月精寺) 오류성중(五類聖衆)
라. 제 4권 의해 제 5
(1)양지사석
(2)현유가(賢瑜歌), 해화엄(海華嚴)
마. 제 5권 신주 제6
(1)밀본최사(密本崔邪)
(2)광덕(廣德)과 엄장(嚴莊)
(3)빈녀양모(貧女養母)
(4)향득사지(向得舍知) 할고공친(割股供親) 경덕왕대(景德王代)
[2] 삼국유사의 의의
가. 역사적 의의
나. 현대적 의의
3. 결 론
본문내용
역사적 의의
三國遺事는 전체가 神異의 기록이라 할 수 있다. 이는 一然이 유교의 합리주의 사관에 대한 비판의 뜻이 있었기 때문인 것 같다.
그는 일반적인 역사적 神異에 대한 기록으로 한국고대사를 자주적인 입장에서 새로이 이해해 보려고 노력했다. 즉, 한국의 역사는 중국이 아닌 天과 직결되는 것이고 한국사의 기원은 고조선 위만조선 마한으로 이어져 오랜 역사적 전통을 지닌 것이었다. 즉, 민족적 자주의식을 표현인 것이다.
또, 불교적 神異에 대한 서술로 信仰을 옹호했다. 신화, 전설, 신앙의 세계인 三國遺事는 당시 사학계의 합리주의에의 접근이라는 전진적인 자세와는 다른 복고적인 것이었다.
나. 현대적 의의
첫째, 전자를 제시한 인용문으로 인해 많은 원전들이 남아있지 않은 오늘날 三國遺事가 지니는 사료적 가치가 높다.
둘째, 유교의 도덕적 합리주의 사관에 대해 비판하고 폭넓은 문화사적 측면을 제시해 줌으로써 근대사학에서 높이 평가되었다.
셋째, 민주적 자주성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근대사학과 궤를 같이 하고 있다.
위와같이 三國遺事는 현대적 의의에서 매우 큰 가치평가를 받고 있다.
참고 자료
1.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2. 한국불교인물사상사(불교신문사편. 1990).
3. 李基白 <三國遺事의 史學史的 意義> 《韓國의 歷史認識》, 創作과 批評社, 1976
4. 金泰永 <三國遺事에 보이는 一然의 歷史認識에 대하여> 《韓國의 歷史認識》, 創作과 批評 社, 1976
5. 鄭求福 <高麗後期의 歷史認識과 歷史敍述> 《韓國史論 6》, 국사편찬위원회 , 1981
6. http://www.nuri.net/~hederein
7. http://www.buddhapia.com/what/goseong/ilyun.html
8. http://www.songchol.net/academic/kr-a-main-5-5-2.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