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감상] 후기인상주의
- 최초 등록일
- 2004.05.29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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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후기 인상파 개요
2. 후기 인상파의 특징
3. 후기 인상파 3대 화가
① 폴 세잔 (PAUL CEZANNE, 1839∼1906) : 화면의 진실성
② 폴 고갱 (PAUL GAUGUIN, 1848∼1903) : 색채는 생명이다
③ 빈센트 반 고흐 (VINCENT VAN GOGH, 1853∼1890) : 고통받은 화가의 초상
본문내용
1880년대, 인상파는 신인상파와 후기 인상파 후배 화가들에 의해 그 전통이 새롭게 계승되기도 하고 극복되기도 한다. 신인상파가 빛에 대한 인상파의 관심을 이어가 빛의 표현을 좀더 과학적으로 추구한 화가들이라면, 후기 인상파는 인상파의 영향에서 점차 벗어나 빛의 법칙과는 관계없이 독자적이고 개성적인 작품 세계를 열어간 화가들이라고 할 수 있다.
후기 인상파는 1910년 영국의 그래프턴 갤러리에서 열린 전시회를 보고 영국의 비평가 로저 프라이 (Roger Fry : 1866∼1934) 가 붙인 이름이다. 당시 이 전시에 출품한 화가는 세잔, 드랭, 마티스, 피카소, 루오, 쇠라, 반 고흐 등이었다. 이 명칭은 인상파 이후 프랑스에서 전개된 미술의 양상을 다소 포괄적이긴 하나 매우 적절히 표현한 것이었는데, 우리나라에서 후기 인상파라고 번역함으로써 인상파 운동의 후기에 해당하는 미술 흐름처럼 보이기 때문에 의미에 다소 혼란이 왔다. 세잔이나 고갱, 고흐 등의 면면에서 알 수 있듯이 이들은 인상파의 영향을 받았으나 인상파를 계승했다기보다 일탈하거나 인상파를 극복했다고 (빛과 외양에 대한 인상파의 집착을 포기했다는 점)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