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 작곡가] 바그너와 베르디의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4.04.28
- 최종 저작일
- 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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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바그너와 베르디의 생애와 작품등의 개략적인 비교 입니다.
목차
1. 바그너
2. 바그너의 생애와 작품활동
3. 작품 설명
4. 베르디
5. 베르디의 생애와 작품활동
6. 작품 설명
7. 베르디와 바그너의 비교
본문내용
1. 바그너
바그너는 1883년 2월 13일 도이치의 라이프치히에서 태어난 오페라 작곡가로서 오페라·악극을 모두 자신이 작사, 작곡, 연출을 모두 자신의 손으로 처리하였다.
낭만악파로써 음악 활동을 시작한 바그너는 독일의 낭만적 오페라를 지양하고 종합예술작품인 악극을 창시하였다. 전기에는 베버와 베토벤의 영향을 받아 전통적인 가극 형식의 작품을 썼으나, 후기에는 자신의 일생을 바쳐 종전까지 오페라에서 도외시되었던 시와 극을 융합해 악극이라는 종합예술을 탄생시켰다. 연극을 최고의 예술이라 고 한 바그너는 인간의 표현능력인 육체, 감정, 오성이 삼위일체인 것처럼 음악, 무도, 문예의 세 가지 분야가 하나로 통합 되었을 때 참다운 예술이 된다고 주장하였다. 음악적인 면에서도 극단적인 반음계를 지향하는 새로운 화성과 작곡, 독특한 악기 편성법을 창안해 내서 근대 음악에의 길을 열어주었다. 바그너의 악극의 소재는 모두 모두 비현실적인 신화나 전설에서 취해진 것으로 바그너는 이것을 표현하기 위하여 유도동기(Leitmotiv)를 사용했다. 유도 동기란 베를리오즈의 고정악상(Idee fixe)과 같은 것으로 음악 자체에만 국한시키지 않고, 종합 예술로써의 악극에 적용하여 전체를 융합시키려 한 것이다. 그의 멜로디는 초자연적이고 신비적이며 마술적인 분위기를 살리고 음의 흐름을 중단 시키지 않고, 극의 진전을 방해 하지 않도록 무한선율을 사용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