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판단 동사 是의 발생과 발전
- 최초 등록일
- 2023.05.29
- 최종 저작일
- 202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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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繫詞의 발생과 발전
본문내용
계사의 概念
계사란 判斷文에서 명사 술어를 주어에 연결하는 단어이다. 漢語에 대해 말하자면, 진정한 계사는 ‘是’자 하나뿐이다. 하지만, 是자가 모두 계사인 것은 아니다.
① 주어가 없는 문장은 계사가 아니다.
是我忘了,请你原谅。
② 술어가 명사 성질이 아닐 경우 술어 앞에 있는 是자 역시 계사가 아니다.
他实在是很爱你。
계사는 논리학에서 온 개념이다. 계사의 임무는 주어와 술어를 연계하는 것이며, 하나라도 빠지면 안 된다.
[계사(繫辭)] 네이버 고려대 중한사전
1. 계사(繫辭). 연사(連辭). 코퓰러(copula). [명제(命題)의 주사(主辭)와 빈사(賓辭)를 연결하여 긍정이나 부정의 뜻을 나타내는 말로 ‘雪是白的’ 중의 ‘是’, ‘鲸鱼不是鱼’ 중의 ‘不是’ 같은 것]
2.명사 언어 계사. 지정사. 연결 동사. [‘是’를 이렇게 부르는 학자도 있음]
계사의 발생과 발전
상고한어 판단구의 구성
상고한어에서는 계사의 도움 없이도 판단구를 구성할 수 있다. 판단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是故里長者,里之仁人也。(<墨子, 尚同上>)
따라서 이장이라는 자는 마을의 어진 시람이다.
然則今之鮑函車匠皆君子也。(同上,<非儒下>)
그렇다면 오늘날 가죽을 만드는 장인, 갑옷을 만드는 장인, 수레를 만드는 장인, 배를 만드는 장인은 모두 장인이다.
百里奚,虞人也。 (<孟子· 萬章上>)
백리해는 우나라 사람이다.
南冥者,天池也。 齊諧者,志怪者也。 (<莊子·逍遥游>)
남쪽 바다는 천지이다. 제해는 기이한 일을 기록하는 자이다.
此予宅也。 (同上,<則陽>)
이건 내 집이다.
彼後王者,天下之君也。 (<荀子 . 非相>)
그다음 왕은 천하의 군주이다.
禮者,治辨之極也,强國之本也,威行之首也,功名之總也。 (同 上,<議兵>)
예는 국가를 다스리고 명분을 변별하는 원리요, 나라를 강성하게 하는 근본이요, 권위를 행하는 방법이요, 공명을 세우는 강령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