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증강현실이 기업에 끼치는 영향

지식킹왕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3.03.18
최종 저작일
2020.06
12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증강현실이 기업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증강현실 기술의 현황
Ⅲ. 증강현실 기술이 기업의 운영관리 기술에 미치는 영향
Ⅳ.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

본문내용

2020년 경자년이 밝으면서 다양한 전망이 쏟아지고 있다. 올해를 새로운 터닝포인트로 바라보는 여러 기업들 에서는 인공지능, AI, 5G, 블록체인, 로봇 등이 기술의 변화와 발전을 주도하는 트렌드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리고 이러한 기술들의 급속한 발전으로, 산업의 창조적 파괴 역시 진전되고 있으므로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타 기업들에게 뒤쳐지면 안될 뿐더러 먼저 앞서나가 신기술들을 기업에 적용하고 산업을 이끌어 나가야 할 것이다.
신기술 중에서도 증강현실은 디지털 이미지와 데이터를 실제 사물에 중첩시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정보를 그 정보가 적용되는 맥락 안에 직접 보여줘서, 정보를 더 빠르게 이해하고 활용하게 해주기 때문에 그 기업에게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정부에서도 증강현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9대 국가전략 프로젝트’에 자율주행차, 인공지능 등과 함께 가상증강현실을 선정하여 총 1조60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며 민간에서도 별도로 6152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최근 ‘포켓몬 고’ 게임 열풍으로 주목받고 있는 증강현실 분야도 국가 차원에서 육성키로 한 것이다. 정부에서는 국내 관련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R and D와 사업화를 동시에 지원하는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영화, 방송, 게임 등에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컨텐츠 제작 및 건축, 의료, 국방, 안전 등에서의 융복합 신시장 창출을 지원한다.

또한 증강 현실은 디지털 디바이스를 통해 상황별 정보를 적절한 시간, 적절한 장소에 제공함으로써 작업자의 역량을 강화한다. 특히 인간의 강점과 기계의 장점을 결합해 가치를 창출할 여지가 큰 증강현실은 생산운영관리 부문과 밀접하게 연관이 돼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보고서의 목적은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여러가지 운영관리 기법들과 이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현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고정적인 운영 틀에 벗어나 창조적 혁신을 통해 새로운 기업 운영 방식으로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보고서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Ⅱ장에서 증강현실 관련 선행조사를 하여 결론으로 나아갈 밑바탕을 제시한다. Ⅲ장에서 운영관리를 중심으로 증강현실 기술이 현재 기업들에게 끼치고 있는 영향을 제시하고 Ⅳ장에서 증강현실 기술을 통해 앞으로 기업들이 이룩할 수 있는 방향과 새로운 운영관리 방식을 제시한다.

참고 자료

전형필 (2020). 스마트 물류체계 구축을 위한 정책방향. 국토. 6-11.
김시구, 류광렬 (2019). 중강현실 기반 스마트 물류센터 운영기술 개발.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533-538.
이재련, 홍성우, 최고연, 이상열 (2018). 물류 및 재고관리의 새로운 제3의 눈, 증강현실(AR 연구: AR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고광희 (2016). 생산성 향상을 위한 증강현실 기술 적용.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 논문짐, 778-812.
이성경(2015). 증강현실을 이용한 wire harness 최적 생산방식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843-837.
Hyun Chung, Joohee Lee (2013). 조선생사나 현장에서 증강현실 기술의 응용. 한국CDE학회 학술 발표회 논문집, 351-372.
홍원표 (2015). 증강현실 기반 사출성형공정 교육,훈련 시스템. 한국생산제조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136-136
이경호, 이정민 (2011). 선박 및 해양플랜트의 운영단계 생애주기 관리에서의 증강현실 기술의 역할에 대한 연구. 대한조선학회 학술대회자료집, 106-111
김국희 등 4명 (2017). 패션점포 내 증강현실을 통한 고객체험의 탐색적 연구. 한국생활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95-96
박민지 등 5명 (2012).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체험마케팅 사례연구.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학술대회, 115-116
문한별 등 3명 (2017). 증강현실 마케팅 사례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0-171
김영우 (2011). 마케팅수단으로써의 증강현실에 관한 연구. 서경대학교 디자인학부 논문
한상린, 안명아 (2018). 증강현실 기반의 제품체험으로 인한 고객 인게이지먼트 효과 연구. 한양대학교 교내연구지원사업
박진희, 윤지환 (2019).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체험경제적 요인이 관광객의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관광학연구 제43권 제1호.
https://www.wired.kr/news/articleView.html?idxno=804
https://www.mof.go.kr/article/view.do?articleKey=4985&boardKey=27&menuKey=322&currentPageNo=1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wjn21&logNo=221010380254&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https://www.ciokorea.com/news/36343
https://www.bei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33041
https://www.ptc.com/ko/about
http://www.hellot.net/new_hellot/magazine/magazine_read.html?code=202&sub=004&idx=54323
http://www.donong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8814
https://www.hbrkorea.com/article/view/atype/ma/category_id/7_1/article_no/1064
http://www.irobot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79
https://neighbor-house.tistory.com/247
https://m.news.zum.com/articles/32367730
https://www.hbrkorea.com/article/view/atype/ma/category_id/7_1/article_no/1064
http://blog.daum.net/puyuren/149
지식킹왕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증강현실이 기업에 끼치는 영향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