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관리] 한국의 애니메이션산업
- 최초 등록일
- 2004.02.12
- 최종 저작일
- 20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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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애니메이션 산업
2. 애니메이션 제작과정
3. 한국의 애니메이션역사
4. 한국애니메이션의 현황
5.국내애니메이션의 특성(swot분석)
6. 국내 애니메이션의 경쟁력강화를 위한 대안
본문내용
1. 애니메이션 산업
애니메이션(Animation)이란 단어는 라틴어 아니마(ANIMA,영혼)에서 유래한다. 즉, 생명이 없는 사물을 움직여 보이게 하는 영상물이 애니메이션인 것이다. 애니메이션은 그래서 그 출발점이 영화와 같다. 애니메이션의 공식적인 시작은 1906년 영국의 존 슈트어트 블랙톤의 「유쾌한 얼굴」에서 출발한다. 그 후 1937년 월트 디즈니의 「백설공주와 일곱 난장이」가 발표되면서 애니메이션은 하나의 독립된 영상분야로 인정받기 시작한다. 그러나 현재 우리는 애니메이션, 만화영화, 영상만화, 만화 등 여러 개념을 정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혼재되어 쓰고 있다. 애니메이션은 만화라는 큰 대분류 안에서 흔히 만화영화로 해석된다.
2. 애니메이션 제작과정
1.기획
사업성과 작품성을 예측, 판단하여 기획
2.콘티
시나리오를 구체적인 그림과 기호로 표현하여 영화의 설계도를 제작
3.레이아웃
화면상에서 배경이나 캐릭터의 구도와 위치를 설정해주는 작업.
참고 자료
한창완, "한국만화산업연구"
문화관광부 (99)
김휴종·신현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