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본 대중문화(이태원클라쓰)
- 최초 등록일
- 2022.12.12
- 최종 저작일
- 20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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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내가 본 대중문화(이태원클라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드라마의 대중문화 특징
2. 선정이유
3. 작품 분석
4. 끝으로
본문내용
1990년대 말부터 한국 드라마는 국경을 넘어 소비되고 생산되어왔다. 생산과 동시에 발전해가며 K드라마로 한류 문화에 한 축을 써 내려가고 있다. 과거에는 드라마를 텔레비전만을 통해 시청했지만 현재는 텔레비전을 통해 보는 드라마는 대중문화로써 의미가 약화되었다고 생각한다. 최근에는 OTT와 같은 인터넷 기반 플랫폼등이 우후죽순 생겨난다. 이러한 변화는 드라마의 소재, 소비자로서 청년세대가 높아짐을 의미하기도 한다. 또한 드라마는 실제적인 상황을 묘사하면서 허구적인 관점과 비사실적인 모습을 자주 보여주게 되는데 우리는 이를 보고 공감하게된다. 이를 ‘정서적 리얼리즘’이라고 정의한다. 이러한 공감을 이끌어내는 것은 드라마가 가지고 있는 ‘감정구조’이다. 학습, 영상 등을 통한 사회화를 겪으며 형성되는 사회에서 통용되는 정서적 근거가 된다. 대중문화가 흥행하기 위해 감정구조를 반영하는 ‘정형성’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이 드라마에서 보여주는 사회의 부조리, 창업의 난, 대기업의 횡포 등을 보여준다. 그러한 특징들을 통해 드라마는 많은 사람들에게 친근감을 주어 자신의 감정을 몰입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하고, 교훈을 얻기도 한다.
줄거리: 주인공 박새로이는 장가라는 요식업계 선두기업에서 일하는 아버지와 함께 다른 지역으로 이사와 동시에 전학을 하게 되었다. 전학 첫날 이호진을 괴롭히는 장근원을 만나게 되었고 그들의 악연이 여기서부터 시작된다. 장근원은 장가의 회장 아들로 선생님들조차 묵인하는 학생이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