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문화산업中 웹툰산업'에 관한 보고서 (행정학 A+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21.03.13
- 최종 저작일
- 20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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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 문화산업中 웹툰산업'에 관한 보고서 입니다.
행정학 수업에서 A+받고 교수님께 칭찬받았던 레포트입니다.
직접 찾아본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근거자료가 많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웹툰의 정의
1. 개념
2. 연혁
3. 특징
Ⅲ. 웹툰산업의 규모
Ⅳ. 웹툰산업에 대한 정부조직 및 예산
1. 정부조직
2. 예산
Ⅵ. 웹툰산업의 문제점 및 추진전략
1. 문제점
2. 추진전략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한국의 문화산업에서 주목하는 콘텐츠 중 하나는 ‘웹툰’이다. 본래 지속적으로 인기가 있던 산업이었지만, 시대적 변화에 따라 개인적인 문화생활이 늘어나면서 접근성이 좋은 ‘웹툰’이 많이 향유되는 추세이다. 몇 년 전부터 웹툰을 원작으로 드라마 및 영화를 제작하는 사례가 많아졌고 대부분 흥행에 성공하였다. 인기작품으로는 ‘내 ID는 강남미인’, ‘미생’, ‘신과 함께’, ‘치즈 인 더 트랩’등이 있다. 이러한 성공사례에 힘입어 2020년에도 ‘해치지 않아’, ‘아내를 죽였다’, ‘이태원클라쓰’, ‘여신강림’ 등 10개가 넘는 웹툰 원작의 드라마 ∙ 영화가 제작되었다. 웹툰산업은 드라마 ∙ 영화뿐 만 아니라 전시회, 만화책, 굿즈, 공연, 애니메이션, 게임 등으로 다양하게 연계산업을 진행중이다. 이 글은 한국의 문화재정책 중 만화산업의 ‘웹툰’에 관하여 서술한다.
Ⅱ 웹툰의 정의
1. 개념
웹툰의 어원은 ‘Website’의 ‘웹’과 ‘Cartoon’의 ‘툰’이 합쳐진 합성어이다. 많은 기술적 진화를 거치며 폭넓은 스펙트럼을 가진 웹툰은 ‘인터넷 미디어를 통해 연재되는 만화 전체’를 의미한다. 외국에서는 웹툰 대신 ‘웹코믹(Webcomic)’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현재는 한국 웹툰산업의 성장으로 인해 ‘웹툰’이라는 용어가 세계적으로 만연해졌다. ‘웹툰’은 한국에서 파생되었기 때문에 한국이 만들어 낸 문화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2. 연혁
1990년대 중후반에 인터넷의 발달과 대중화로 인해서 아날로그 콘텐츠의 디지털화가 진행되었고, 신문사와 포털사이트에서는 자사에 연재되던 신문만화를 홈페이지에 게재하였다. 그러나 초반 웹툰이 시작된 시기는 산업체계가 미약하여 웹툰의 범위가 모호했으며, PC 이용요금이 비쌌기 때문에 웹툰의 수요도 그렇게 크지 않았다. 초기 IT벤처 기업을 중심으로 진행됐던 출판만화의 디지털화는 2000년 출판만화 3사의 인터넷만화 시장 참여와 포털사이트의 무료 만화 서비스 전략에 의해 대중화되었다. 이러한 대중화를 기반으로 한국형 웹툰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문화산업에서의 플랫폼화: 웹툰산업을 중심으로, 김수철, 이현지, 2019, 95-142
한국콘텐츠진흥원. (2014). [KOCCA포커스 2014-02호] 웹툰산업의 구조적 문제점과 개선방안. [KOCCA] KOCCA포커스, (), -.
만화산업발전계획,문화체육관광부, 2019.10.17
2019 만화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20.5.29.
2019년 하반기 및 연간 콘텐츠 산업 동향분석 보고서, 한국콘텐츠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