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호 이익
- 최초 등록일
- 2003.12.31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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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물론 A+받았죠^^
목차
머리말
Ⅰ. 이익의 생애
Ⅱ. 사회의 배경과 학통
1. 시대와 사회적 배경
2. 이익의 학맥과 학문세계
Ⅲ. 이익의 사상 체계
1. 역사인식과 정통론
2. 당쟁에 대한 이해와 양반 비판
3. 제도 개혁론과 4가지 경제회생 방안
4. 외국 문물에 대한 이해
Ⅳ. 그 당시 사회에 미친 영향
Ⅴ. 역사적 위치 혹은 사상적인 평가
이익의 저술
연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이익의 생애
성호는 1681년(숙종 7년 신유년) 10월 18일에 그의 아버지인 이하진(李夏鎭 1628-1682)이 귀향 가 있던 평안도 운산에서 태어났다. 이익이 태어난 이듬해 임술년 여름에 부친 이하진은 『주자가례』를 편집 완성하였다. 그리고 자식들을 불러 『주자가례』를 보여주면서 “『주자가례』를 내가 너희들에게 주노니 삼가 잘 지켜야 할 것이다” 라고 말하였다. 당시 사회 질서가 붕괴된 원인으로 예법이 폐하였기 때문이라고 판단한 이하진은 인욕을 막는 제방이며 교화의 본원인 예법을 중시한 것이다. 급기야 병이 악화되어 임술년(1682년) 6월 14일 향년 55세로 유배지에서 별세하였다 . 운산에서의 귀양살이도 부친 이하진이 운명함으로서 끝이 나자, 성호의 모친 권씨는 자식들을 데리고 천리길의 여정을 거쳐 조상의 선묘가 있는 경기도 광주(廣州) 첨성리(瞻星理) 로 돌아왔다. 이익이 스스로 성호(星湖)라고 호를 쓴 것도 첨성리라는 명칭에서 유래한다. 이익은 어려서부터 늘 병고에 시달였다. 이익의 어머니는 이익의 건강을 염려하여 어려서부터 책을 가까이 하지 못하게 하였다. 10살이 되었을 때 함께 자란 김리만(金履萬)이 글을 읽고 시를 짓는 것을 보고 충격을 받게 되었다. 뒤늦게 10살이 되어서야 학문에 뜻을 두고 분발하기 시작하였다.
참고 자료
『이익 인간소외극복의 실학자』, 강경원지음, 성균관대학교출판부 2002
『한국의 역사가와 역사학(上)』, 조동걸·한영우·박찬승 저, 창작과 비평사, 1994
『성호 이익의 학문정신과 시경학』, 최석기지음, 중문, 1994
두산세계대백과 사전.
『성호학통 연구』, 강세구지음, 혜안,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