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유교사상을 중심으로 서술하고 일본 유교사상의 경우는 참고/비교가 가능한 사안이 있을 시에 추가할 것을 권고합니다. 가능하다면 중국유교사 전체를 조망하는 것도 가능하나, 범위가 지나치게 넓다고 생각될 경우 특정 시기의 중국/일본 유교사상의 특징과 전개를 선택하여 서술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최초 등록일
- 2022.03.10
- 최종 저작일
- 201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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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교의 발생
2. 유교의 사상
3. 일본의 유교
4. 의례
5. 유교의 윤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유교의 이상은 인간의 믿음과 완성을 통한 사회의 구원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본질적으로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도덕적인 행위와 선의 가치를 인식하며 지향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믿음이 유교의 정체성을 형성한다. 본론에서는 이런 유교사상을 중국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유교의 발생
(1) 원시 유교
춘추전국시대 말에 태어난 공자는 대성이었지만, 고국인 노나라에서 뜻을 이루지 못해 15년간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며 선왕의 도를 역설했지만 그 이상을 펴지 못했다. 말년에 고향으로 돌아와서 사학을 열어 제자들을 가르치며 시, 서의 2경을 정리하고 예, 악을 선정했으며 춘추를 저술하고 또한 역을 좋아해서 해석서인 십익을 저술했다. 그러나 그가 죽은 후 제자들이 편찬한 언행록인 논어에서 그의 사상이 잘 나타나있다. 공자는 인을 가장 중시했고, 인은 곧 효이며 제라 하여서 인의 근본을 가족적인 결합의 윤리에서부터 시작해서 육친 사이에 진심으로 우러나는 애정을 강조하는 한편 이것을 인간 사회의 질서 있는 조화적인 결합의 원리로 삼으며 정치에도 전개시켰다.
춘추전국시대 말기의 인간주의적인 풍조의 영향을 받아서 인간 내면의 도덕성에 주목하고 거기서부터 사회의 혼란을 구제하려고 했다. 공자는 훌륭한 정치를 했던 주의 예악을 끌어들여서 실행을 강조
참고 자료
박미나, <중국 유교의 이상 인간형> 한국학술진흥재단, 2000
권선홍, <유교사상에서 본 전통시대 동아시아지역 질서> 부산외대, 2014
미야지마 히로시, <유교적 근대론과 한국사 연구> 원광대,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