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 미국의 현대무용 2 - 미국 현대무용의 개척인물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21.11.16
- 최종 저작일
- 20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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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희대] 미국의 현대무용 2"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이사도라 던컨
2) 루스 세인트 데니스
3) 마사 그라함
4) 도리스 험프리
5) 찰스 와이드만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무용은 발레의 전통적인 테크닉 체계에 대한 도전과 발레 무용이념에 대한 혁신으로 시작되었다. 자유롭고 개성적인 표현을 강조하고, 내적충동의 표현을 목적을 두고 있는 현대적인 예술 개념에 들어맞는 무용이다.
미국의 예술은 개척정신, 계층 없는 경제, 민주주의 정치, 흑인 노예제도 등이 혼합된 독특한 문화와 빨라져 가는 산업 성장의 속도를 반영했고 현대무용은 모더니즘을 표방하며 발전했다. 20세기초 모더니즘의 영향으로 무용에서 고전발레 테크닉을 제외시키고 자유롭게 인간의 사상과 이념을 표출했다.
프랑소와 델사르트와 에밀 자크달크로즈가 제시한 ‘근대적 체조 운동’과 ‘유리드 믹스’원리는 이사도라 던컨, 루스 세인트 데니스, 테드 쇼운에게 이론적 타당성을 입증할 수 있는 바탕을 만들었다. 그들은 미국 현대무용의 선구자가 되어 자신들만의 독특한 무용 세계를 확립하고 제자들을 양성하여 미국 현대무용 발전에 기반을 마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의 미국의 현대무용의 선구자들의 특징과 업적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정은주. 「미국 무용의 선구자 이사도라 던컨과 루스 세인트 데니스의 움직임에 나타난 세기말의. 징후들」, 무용역사기록학회, Vol.37 p35-54, 2015
Susan Au. 발레와 현대무용. 2018. 시공사. 서울
박혜란. 현대무용의 역사. 2008. 금광미디어. 서울
문애령. 서양무용사. 1995. 눈빛.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