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 ) 상품화된 놀잇감을 5가지 선정하여 각 놀잇감의 특징과 적정연령을 제시하고 교육적 가치(발달에 주는 이점)를 제시해보세요.
- 최초 등록일
- 2021.07.12
- 최종 저작일
- 20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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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선정한 놀잇감과 그 선정 동기
2) 각 놀잇감의 특징
3) 각 놀잇감의 적정 나이
4) 각 놀잇감의 교육적 가치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놀잇감이란 무엇일까? 사전적 정의에 따르면, 놀잇감이란 아동의 놀이 또는 교육 등에 쓰이는 물건을 통칭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장난감은 물론, 아동이 접할 수 있는 모든 물건도 놀잇감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가령 공부에 쓰는 연필이나 책 등도 아동에게는 훌륭한 놀잇감이 될 수 있는 것도 이에 기인한다. 다만 논의의 명확성을 위해, 본 글에서는 이처럼 예외적인 사례보다는 일반적인 사례를 통해 놀잇감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놀잇감은 시대와 기술, 그리고 문화의 발전에 따라 크게 변화한다. 전근대 당시 유행했던 놀잇감은 현대에 민속놀이 내지는 전통 놀이라는 이름으로 계승되었으며, 산업화 시기에 유행한 놀잇감은 대중매체에서 추억이라는 이름으로 남게 되었다. 덕분에 현재는 급격하게 발달한 통신 기술과 빠르게 변화하는 문화의 흐름 속에서 새로운 형태의 놀잇감이 아동의 오락을 책임지는 상황이다.
본론에서는 이러한 놀잇감 중 몇 가지를 골라 각각을 구체적으로 탐구하고자 한다.
2. 본론
1) 선정한 놀잇감과 그 선정 동기
우선 첫 번째로 선정한 놀잇감은 팽이이다. 팽이를 선정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긴 시간 사랑받은 놀잇감이라는 점이다. 물론 그 형태는 조금씩 변하였지만, 팽이의 근본적인 속성은 유지한 채 긴 시간 아동의 놀잇감으로 생산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두 번째로 선정한 놀잇감은 딱지이다. 이 역시 팽이와 마찬가지로 오래 사랑받은 놀잇감이라는 점에서 선정하게 되었다.
세 번째로 선정한 놀잇감은 사람 형태의 인형이다. 바비 인형으로 대표되는 이 놀잇감은, 그 형체가 사람과 닮은 동시에 아동의 자아 형성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선정하게 되었다.
네 번째로 선정한 놀잇감은 로봇이다. 남자 초등학생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은 로봇은, 아동의 상상력 증진에 큰 도움이 된다고 판단하여 선정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선정한 놀잇감은 실로폰과 같은 악기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