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한국 현대사 별고

*병*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5.10
최종 저작일
2021.03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한국 현대사 별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한국현대사 시기구분과 연구과제
Ⅱ. 의암 유인석의 역사적 위치
Ⅲ. 한국군사의 원류 인식
Ⅳ. 대구 2.28운동의 의미
Ⅴ. 근현대사 지방사료 수집의 현황과 과제
Ⅵ. 20세기 한국사의 전개와 반성
Ⅶ. 통일시대 남북의 독립운동사 인식
Ⅷ. 개인적 논평
Ⅸ. 해당문헌

본문내용

Ⅰ. 한국현대사 시기구분과 연구과제
한국현대사 연구가 정상적으로 수행되기 시작한 것은 1945년 해방 후부터의 일이다. 해방과 동시에 미국과 소련이 38선 남북에서 군정을 실시하면서 남과 북에는 각각 미국과 소련 방식의 학문풍토가 조성되기 시작했다. 1946년 남한에서는 서울대학교를, 북한에서는 김일성대학교를 군정의 손으로 설립하였다. 현대사 시기는 1945년 해방 후부터 1960년대까지를 제 1기, 1960년 4.19 혁명부터 1992년 노태우 정권까지를 제 2기, 이른바 문민정부가 들어선 1993년부터 현재까지를 제 3기로 구분할 수 있을 것 같다. <제 1기>는 미군정 실시의 혼돈, 단독정부 수립의 혼돈 등 혼돈의 연속이었다. 근래에 해방정국에 대한 연구가 집중되면서 38선 분할문제, 미소군정, 군정하의 남북문제 등에 대한 연구가 진전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규명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임시정부나 독립군이 무장을 해제당한 이유가 무엇인가, 국제 관리설을 제기한 후 끝내 신탁통치를 감행한 미군을 해방군이라 할 수 있는가, 분단정부 수립은 한국인 자신이 미⦁소의 패권주의에 편승하여 수립한 것 아닌가. 미국의 실용주의 눈으로 보면 식민지 청산과 같은 것은 중요하지 않았다. 민족특위사건과 敵産管理 처분진상과 같은 것이 안개 속에 묻혀가고 있다. 식민문화의 극복 과정이나 민족문화의 정립에 대한 연구도 미진한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해방된 마당에 전통시대의 성균관 경학과를 근대적 국립대학으로 개편⦁발전시키지 못한 이유는 어디에 있던 것인가. 반면 전통시대에 그렇게 천대받았던 한글이지만 오늘날까지 그 서술들을 보면 일관된 역사체계가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조선어학회의 전통도 위험할 때가 있었다. 그러나 한글맞춤법통일안을 관철했고, 큰 사전을 완성했다. 이것이 오늘날의 한글학회로 이어져 오고 있는 것이다. 6.25 전쟁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참고 자료

조동걸 저 『한국현대사 별고』. 역사공간, 2017
*병*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한국 현대사 별고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5월 25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8:26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